검색어 입력폼

[역사문학]우리의 풍물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는 민속학 과제로 우리의 풍물을 조명한 레포트 입니다.
풍물의 역사부터 지금까지 흐름을 쭉 파악했으며 풍물만이 가지는 특징등을 15페이지로 정리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길..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Ⅱ-ⅰ.풍물의 개념
Ⅱ-ⅱ. 풍물의 기원과 역사
Ⅱ-ⅲ. 풍물의 명칭
Ⅱ-ⅳ. 풍물놀이의 유형과 풍물굿의 판도
Ⅱ-ⅴ. 풍물놀이의 특징
Ⅱ-ⅵ. 풍물굿의 수난, 단절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지금 우리에게 남아 있는 것들 중에 우리를 대표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라는 생각에서 풍물을 생각해 보았다. 우리가 듣는 현재의 서양악기의 부드러운 음률도 아닌 풍물의 시끄러운 소리 속에 우리의 과거를 찾는 것이란 결코 싶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생각을 단번에 바꾸어 놓은 것이 민속촌의 풍물공연이었다. 그 짧은 15분에 시간 속에 어느새 나는 풍물패 속에 들어간 듯했다. 다른 건 없었다. 내가 풍물이었고 풍물이 내가 되는 순간 난 풍물에 한발 접근하기 시작했다.
풍물을 제대로 이해하고자 한다면 많은 부분을 같이(포괄적으로) 다루어야 된다. 왜냐하면, 풍물이라는 것이 우리 민중들의 생활, 심성(민족성)을 반영하고 여러 가지 다른 요소를 포함(극적요소, 춤, 노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풍물은 우리 겨레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삶 그 자체였다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음악은 인간의 문화와 역사의 하나로 태어난다. 이 둘과 관계되지 않는 음악은 하나도 없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역사와 문화의 하나로 우리음악을 파악하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음 현상으로만 이를 파악하려는 습성을 지니고 있다. 이제까지 모든 음악을 음악형성 과정의 최종단계인 연주행위에 의해서만 이해하려고 배워 왔기 때문이다.”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신대철. 민속원. 2004


풍물도 우리음악의 범주(악기의 연주 측면만을 바라볼 때)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면 우리의 문화와 역사를 바르게 보지 않고서는 풍물을 바르게 볼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국악개론, 이성천 외, 풍남, 1994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신대철. 민속원. 2004
풍물놀이 교본, 최익환, 1995
풍물놀이에서 사물놀이까지, 김헌선, 귀인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