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정신분열증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신분열증에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용...

목차

1.문헌고찰
정의
원인
종류
증상
치료

2.case study
간호사정
진단검사
투약
간호과정

본문내용

문헌고찰
[정의]
뇌의 활동이 장애를 받아 현실을 올바르게 판단하는 능력이 방해 받거나, 감정의 통제와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없게 되어, 좋은 인간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질환을 말한다.
100~200 명 중에서 한 명이 걸리는 매우 흔한 병으로서, 사춘기에서 30대까지의 사이에 발병율이 높으나, 이외의 연령층에서도 발병의 가능성은 있다. 때로는 소아에게서도 발병하는 경우가 있다

[원인]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 기능의 장애 때문이라는 점이 차츰 밝혀지고 있다. 뇌의 신경 전달 물질(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불균형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유전적인 소인, 임신 중의 문제, 양육 환경,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인 소인 등이 있다.

[정신분열증의 종류]
1. 망상형 정신분열증 - 사실이 아닌데 사실로 아는 것이고, 없는데 있다고 하는 것이다. 사실이 아니다. 그런데 자신은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는다. 온 가족이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데 혼자만 맞다고 고집하는 환자를 망상형 정신분열증이라고 한다.
1) 피해망상은 누군가가 나를 해치려고 한다는 생각이다. 자기를 해치려는 사람이 없는데도 그렇게 생각한다. 현실하고 너무 안 맞으니 정신적인 문제가 오는 것이고 이 문제가 발전하여 이상한 행동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그러나 알고 보면 우리에게도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특히 결혼하신 분들이 많이 가지고 있다.
예) 당신하고 결혼하지 않았으면 더 좋았을 텐데.... 하필이면 당신하고..., 자녀들 중에서는 지금의 부모들을 만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들 이런 것들이 전부 피해망상에 속하는 것들이다.
2) 관계망상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자신과 관계지어서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은 이 사람과 관계되어지는 것이 아닌데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예)`횡단보도에서 뒤에 있는 사람이 수근거리자 자기 키가 작다고 약올리는 줄 알고 때렸다고 한다. 그러나 알고 보니 그 사람들은 앞의 사람은 아는 사람이 아니기에 그런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런 증상이 관계망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