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급성장염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급성장염에 대해 자세히 되어있어용..^ㅡ^

목차

1.문헌고찰
정의
원인
병태생리
증상
치료
진단검사

2.case study
간호사정
진단검사
약물
간호과정

본문내용

1. 급성 감염성 설사(장염)의 정의
급성감염성 위장관염은 다양한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에 의해 유발된다. 영아나 어린 아동은 설사로 인해 탈수와 영양실조에 빠질 위험이 있다.
유행성 설사에 대하여(가성 콜레라, 바이러스성 설사) 매년 늦가을과 겨울철에 유행성 설사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데 입원 환아의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유행하는 경우도 있다.

2. 원인
설사를 일으키는 대부분의 병원체는 분변을 통해 경구로 전파되며, 일부는 직접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된다. 바이러스성 질병은 겨울철에 자주 일어나며, 세균성 감염은 여름과 가을에 더 많다. 급성 위장관염은 모든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어린 아동에게서 설사의 빈도가 더 많다.
주된 원인균은 아동의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다. 신생아에서는 대장균(E.Coli)이 주요 병원체이며, 로타 바이러스(rotavirus)에 의한 위장관염을 사성 콜레라라고도 불렀다. 이질균(shigella)은 13~24개월된 유아에게 흔한 병원체이며, 아메바성 이질은 영아에게는 흔치 않다. 놀워크형 바이러스 (norwalk-likevirus)는 학령기 아동에게 설사를 유발하는 빈번한 원인이 된다. 어린 아동에서는 탁아소나 놀이방이 주요 감염원이다. 청소년은 성적 접촉으로 장 병원체에 이환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정상 상주균 (normal flora)으로 존재하던 병원체가 어떤 조건 하에서 질병을 유발하게 되는데 신생아와 어린 영아에게 특히 민감하다. 예를 들어, 대장균은 장점막을 침입하거나 장독소를 만들어서 설사를 일으킨다. 황색 포도상 구균은 다음과 같은 경로로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1)외독소를 생산하여 유제품 등을 오염시킴으로써 식중독 유발
(2)정상적으로 포도상구균 침입을 통제하는 장내 세균을 파괴하고 제거하는 광범위한 항생 제 요법을 결과
(3)피부나 폐등 포도상 구균 감염에 합병된 장염
(4)장내세균에 대항하지 못하는 신생아, 영아에서의 포도상 구균 감염 등이다.
이 외에도 살모넬라균(salmonella group), 변형균(proteus), 녹농균(pseudomonas),비브리오 콜레라균(vibrio cholera), 보툴리누스균 (clostidium botulinus)등도 감염성 위장관염을 유발하는 주요 병원체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