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사행정]한국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서론, 결론은 없고, 본론과 개선방안만 있습니다.

목차

1.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운영현황
2. 교육내용별 교육훈련
3.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4.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 제도 개선방안

본문내용

1.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운영현황
현재 한국의 공무원 교육훈련은 22개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에서 1419개 과정을 교육훈련하고 있으며, 자율적 능력개발 여건조성을 위한 자기능력개발비를 보조하고 있다. 민간위탁교육은 중앙부처 중견 및 실무공무원들을 교육대상으로 한국생산성본부, 능률협회 등 8개 기관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이버 교육훈련은 2001. 9 에 시행된 공무원 사이버교육 지침에 의거 중앙공무원교육원, 법무연수원 등 4개 교육훈련기관에서 20개 사이버 교육과정을 2000년부터 개설, 운영하고 있다.

2. 교육내용별 교육훈련
공무원교육훈련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은 기본교육 및 전문교육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첫째, 교육훈련제도 및 교육훈련기관의 제반시설이 미흡하다. 각 부처의 교육훈련 전담조직이 부실하여 교육시설, 교육 기자재 등이 낙후되어 있다. 또한 전문교수요원의 확보가 미흡하여 전문적인 업무에 대한 지식을 배우기가 힘들다.
둘째, 수요자중심의 교육훈련체계 구축이 미흡하다. 교육과정 설계 및 개설시 교육훈련 수요조사의 반영도 미흡하여, 피교육자가 절실히 원하고 정말로 원하는 교육이 되지 못하고, 형식적인 교육내용을 다루는 경우가 발생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분야, 직급별 불균형 및 기간의 다양성 미흡하다. 이로 인해 공무원의 자기능력 개발이 미미한 실정이다.
넷째, 민간위탁교육 실시기반의 부족이다. 피교육자들은 중앙공무원교육훈련이 아닌 민간위탁교육을 원하지만 민간위탁을 실시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되어 있어 민간위탁교육이 아직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섯째, 사이버 교육체계가 확립되어있지 않다. 21C 최첨단 정보화시대에 아직도 암기주입식 교육방식 위주로 교육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