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역사관련]교황권 쇠퇴와 집권국가의 형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자료는 전공 수업 시간에 발표한 자료를 보강하여 레포트로 제출한 것입니다.
중세 교황권의 쇠퇴와 관련된 여러 측면을 다루고 있는 자료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교황권의 쇠퇴
§ 교황권 쇠퇴의 역사적 배경
§ 보니파키우스8세
§ 교황의 아비뇽 유수
§ 교회의 대분열

Ⅲ. 교회에 대한 도전
§ 오캄, 위클리프
§ 후스, 후스운동
§신비주의

Ⅳ. 중앙집권과 통일국가로의 발전
§백년전쟁
§백년전쟁 전개 양상
§새로운 군주국가의 대두
§백년전쟁 후의 프랑스
§중세 말의 영국사회
§중세 말의 독일
§스위스의 독립
§시칠리아
§변두리 국가들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릿말
13세기 후반부터 중세 특유의 사회적 특성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이 변화는 종교 ․ 사회 ․ 경제 ․ 문화 분야에서 일어났다. 십자군 전쟁이 끝난 1270년경을 전후하여 카톨릭 교황은 그 권위가 추락했고, 사회 일부에서 교회의 권위에 대한 맹렬한 비판이 가해졌다. 13세기에 절정을 달했던 교황권도 14세기에 쇠퇴하게 되고, 카톨릭 교리에 도전하는 이단설이 나오고, 종교개혁의 선구적인 움직임이 나타난다.
그리고 봉건제후의 세력이 후퇴하고 군주에 의한 왕령국가가 출현하는 정치적 변화가 두드러졌다. 1300년대에 이르러 주요 지역의 왕령국가에는 과거 봉건적 행정기구에 비해 더 효율적이며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중앙집권적인 통치기구가 창설되었다.

Ⅱ.교황권의 쇠퇴
§ 교황권 쇠퇴의 역사적 배경
십자군 전쟁의 실패 - 십자군 전쟁 이후 교황의 권위는 약화되고 세속 군주의 권력은 강화되었다. 전쟁 초기 신앙적 열기와 각종 이해관계 등이 맞물려 십자군 운동을 주도한 교황의 인기는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그러나 사람들의 열기가 식고, 십자군이 실패를 거듭하자 그 인기는 예전만도 못하게 되었다.
흑사병 - 흑사병 이후 카톨릭 교회의 발언권이 약화됐다. 흑사병이 성직자의 절대수를 줄인 탓도 있지만, 결정적인 원인은 교회가 처방으로 제시한 ‘기도요법’이 전혀 효험을 발휘하지 못했던 것에 있다. 교회의 권위가 실추되자 농민들 사이에는 전래의 민간신앙이 횡행했으며, 그 가운데는 혁명적인 내용을 품은 것들도 있다. 이에 대해 교회는 종교재판과 고문을 강화하는 등 강경대응으로 맞섰다. 그러나 신자수의 격감으로 인해 교회 수입이 감소하자 일부 몰지각한 신부와 수도사들이 뇌물수수와 성직 매매 등 극심한 타락상을 보이게 되는 상황에서 그러한 대응이 먹혀들어가지 않았다. 따라서 일부 교회에서는 교회의 근본적인 혁신을 외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 보니파키우스8세
중세의 교황권이 강성했던 것은 민족이동과 서로마제국의 몰락으로 조성된 혼란과 무질서 상태라는 중세초기의 역사적 상황과 지방분권적인 봉건사회의 구조와 깊은 관련을 갖고 있었다. 중세 말에 이르러 봉건사회가 붕괴하고 집권적인 통일국가가 성립함에 따라 보편적인 권력으로서의 교황권은 그 존립의 기반을 상실하면서 세속적인 왕권의 도전을 받을 수밖에 없었고, 그 과정에서 교황권은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보니파키우스8세가 교황이 되면서 그 징후는 완연했다.

참고 자료

<서양 중세사> 브라이언 타이어니/ 시드니 페인터 공저, 집문당, 1986
<새로쓴 서양사총론 1> 차하순, 탐구당
<서양사개론> 민석홍, 삼영사
<14세기 유럽사> 박은구, 이연규, 탐구당
<세계사 신문 2> 세계사신문 편찬위원회, 사계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