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경제]한국인의 국가와 정치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인의 국가와 정치`라는 책을 10페이지로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제 1부 전통적 한인국가의 인류학적 기초
(제 1장 전통국가의 사회구조)
(제 2 장 유교국가와 유교권력)

제 2부 외세권력의 전개와 형태
(제 1장 조선의 식민화와 민족독립운동)
(제 2장 한국전쟁과 그 영향)

제 3부 현대한국인 국가와 정치에서의 전통성
(제 1장 한국정치의 전통적 성격)
(제 2장 한국정치에서의 국가와 권력)

(총 결론)

본문내용

(서론) 국가는 주어진 영토 내에서 물리적 힘을 사용할 법적 정당성의 독점을 요구하는 인격체로 옳다고 생각되어지는 폭력수단에 의해 유지되며, 민족의 문화는 국가의 성격을 기초하여 정치를 성격지우므로 모든 정치적 분석과 그 공리는 사회적 행동양식과 의식의 본질에 대한 합리적인 결정에 기초되어야 한다. 정치인류학은 정치현실의 비교연구를 야기하고 특수한 정치체의 성격을 결정하는데 공헌하며 전체성으로 간주되었던 것을 정치로 간주하기 위해, 정치이데올로기로의 통행을 효과적으로 취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극동의 사회는 발전단계와 사상면에서 유럽사회와는 다르며, 사회적 기초들은 극동사회의 인간사와 관계된 자연에 대한 변증적 해석에 기초되었다. 국가방위와 공공시설의 건설과 유지를 위해 국가장치의 정당화가 필요하며, 동양적 사고와 서구적 사고양식에 대한 비교적 관점에서 아시아적 연구가 시작되어야 한다. 정치인류학적 접근법으로 국가적 요소들을 재구성하는 종합적 연구를 통해 한국정치를 특징지워야 한다.

제 1부 전통적 한인국가의 인류학적 기초
(제 1장 전통국가의 사회구조)
(한국의 역사적 궤적) 전통적으로 한국사회는 그 역사전개과정 속에서 언어적이고 종족적인 특성들을 지니며 발전한 행적정 중앙집권 국가였고, 독재정치기간 동안 사회적 갈등을 겪으면서 경제적 급속성장을 이루었다. 한국어는 우랄알타이어의 일종으로 기원이 확실하지는 않으며, 언어와 마찬가지로 한국인의 기원역시 애매하나 한국인의 한반도 정착 이후로 민족적 특성을 잘 보존하고 있다. 한국의 부족사회는 석기시대의 혈연공동체에서 형성되었고, 청동기시대 동안 왕에 의해 다스려졌으며, 철기시대를 통해 나라로 형성되면서 발전하였다. 고려왕조말엽, 성리학자들이 주도하는 신왕조의 성립으로 인해 양반이 정치권력을 잡고, 사회계층이 변화하였으며 성리학이 국가이념으로 채택되었다. 이러한 성격에 관계되어 성립된 조선시대 민족국가 기반이 조선말기 사회적 부패와 쇠퇴로 인해 유교적 이데올로기가 점증적으로 파괴되었으며, 이러한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실학을 제시하였다. 한국은 경제적으로 빠른 성장을 하였으나 정치는 항상 권위주의에 의존되었다. 강한 친권이 존재하고 유교에 기초된 중앙행정의 지속성, 군권과 문권의 순환적 교체와 한국문화 속에서 수입된 가치가 변화하였다는 것을 한국사회의 간단한 특징으로 들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