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도]그리스도의 사역 요약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로버트 리탐 지음 | 황영철 옮김
출판사 : IVP(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에서 출판된 그리스도의 사역을 요약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제1부 기초
1장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역사적 조망
2장 그리스도와 구원 계획
3장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
4장 그리스도와의 연합

제2부 선지자이신 그리스도
5장 그리스도와 하나님 말씀

제3부 제사장이신 그리스도
6장 그리스도의 제사장직
7장 속죄의 본질
8장 속죄에 관한 이론들
9장 속죄와 칭의

제4부 왕이신 그리스도
10장 그리스도의 중보적 왕권:우주적 차원
11장 그리스도의 중보적 왕권:교회적 차원

본문내용

제 1 부 기 초

제 1 장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역사적 조망

그리스도의 사역이라는 어구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으로 내 새우기에는 좀 메마르고 무미건조한 표현으로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만날 수 있는 가장 의미심장한 사실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사역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는 간단히 말해서 우리와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그분이 이 땅에 와서 행하신 모든 일, 즉 죽음에서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속해서 행하시는 모든 것, 역사의 종국에 영광 가운데 다시 오셔서 행하실 모든 것이다.

이 책의 구조에는 선지자, 제사장, 왕이라는 그리스도의 세 가지 직분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시키고자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구약시대 이스라엘의 세 가지 중대한 칙책 혹은 역할에 관한 전통을 따른다는 장점을 갖는다. 선지자, 제사장, 왕이라는 그리스도의 세 가지 직책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궁극적으로 그리스도 자신에게 초점이 맞추어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가 르침.
둘째, 자신을 대속의 제물로 하나님께 드림.
셋째, 부활한 주로서 자신의 교회와 세계를 다스림.

공관복음서에서 뚜렷이 부각되는 주제는 하나님 나라다. 이 주제는 삼중직이라는 틀에 간접적으로 들어맞는다. 또한 그리스도와의 연합이라는 주제가 바울의 글 전면에 나타난다. 실제로 게할더스 보스(Geerhardus Vos)와 헤르만 리더보스(H. M. Ridderbos)같은 학자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관련해서 볼 때 이것이 바울 신학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우리가 그리스도의 삼중직의 수행에 대해 말할 때 세 가지 직책의 종합이 그리스도의 한 과업을 이루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선지자적 직책은 동시에 그분을 제사장과 왕으로 계시한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동시에 또한 연속적으로 선지자이며 제사장이며 왕이시다. 그리스도의 사역은 그분의 존재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분의 사역의 효과를 결정하는 것은 그분의 존재의 독특성이다. 칼빈은 그리스도의 속죄 희생의 가치를 그분이 신이요 인간이라는 사실에 관련 지었다. 그분의 순종과 속죄의 죽음은 모두 그가 누구인가에 달려 있다.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교회의 이해에는 몇 가지 광범위한 주제가 반복해서 등장한다.

첫째, 처음 몇 세기 동안에는 교사와 본보기로서의 그리스도가 현저한 관심사였다. 사도들의 죽음 직후에 율법주의적 관점이 발전되었다. 그리스도는 따라야 할 모범으로 이해되었고, 복음은 새로운 율법으로 정의되기 시작했다. 동시에 교회는 이단에 저항하여 스스로를 방어해야 했다. 또한 교회는 유대주의에 대한 반대 개념으로 믿음을 표명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