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문]현대소설-빈궁문학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가 국문학과 수업 현대소설론 들으면서 준비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빈궁 문학의 발생 - 초기의 사실적 빈궁 문학
(1) 배경
(2) 초기 빈궁 문학의 특색

2. 빈궁 문학의 변이 - 중기(과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
(1) 배경
(2) 과도기적 계급적 빈궁 문학의 특색

3. 빈궁 문학의 극성 - 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
(1) 배경
(2) 후기의 계급적 빈궁 문학의 특색

4. 사실적 빈궁 문학과 계급적 빈궁문학
(1) 차이점
(2) 유사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빈궁 문학이란 제재면에서 빈곤한 현실 생활을 다룬 문학이다. 빈궁 문학은 빈곤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생활의 여유를 즐기는 쾌락적 또는 향락적인 문학과 구별되며, 현실 생활에서 취재하였다는 점에서 이상주의자의 문학과 구별된다.
지금부터 1920, 30년대의 빈궁 문학의 특색과 양상을 살펴보며 한국의 빈궁문학에 대해 생각해보겠다.


Ⅱ. 본 론

1. 빈궁 문학의 발생 - 초기의 사실적 빈궁 문학

(1) 배경
1910년, 일제는 한국을 병합하고 나서 총독 정치를 실시하였다. 초기 총독 사내정의는 합병을 공고히 하고 가속화시키기 위해 무단정치로서 배일 세력의 강압에 전력을 기울였고 식민지화의 기초 공사를 총검으로 단행하였다. 그 결과 정치적 집회는 물론, 일반 집회까지도 금지 당하고, 대한 자강회 등 12여 단체가 해산을 당하였으며, 우리말 신문이 폐간되고, <대한매일신보>를 총독부 기관지인 <경성일보>에 합병하게 되었다. 애국지사들을 모두 투옥시켜 우리 민족은 문자대로 자유 없는 어둠속의 노예생활을 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무단 정치 아래 일제는 한국에 대한 경제 침략을 단행하였다. 그 첫 번째 것이 1910년부터 시작된 토지 조사 사업에 의한 토지의 약탈이었다. 즉 일정기간동안 각인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신고하게 하여 신속한 토지의 소유권만을 인정하여 주고 신고를 못한 개인의 토지와 공유지 그리고 한국 정부의 관청에 속해 있던 막대한 토지가 모두 총독부의 손아귀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리하여 많은 농민들이 토지를 잃고 소작농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소작농으로 전략한 우리 농민들은 생활의 기반인 토지를 잃고 비참한 생활에 직면하게 되었다. 거기다 전생산물의 55%내지 75%를 차지하는 소작료를 지주에게 바쳐야 했으니 농민의 생활은 더욱 참담하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 자료

신춘호. 농민소설연구. 집문당. 2004
민병기 외. 현대작가 작품론. 집문당.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