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과 지도안]3학년 2학기 1.식물의 잎과 줄기 지도안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3학년 2학기 1.식물의 잎과 줄기 지도안입니다. 사용하시는 분께 분명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열심히 작성해서 A+ 받았어요 ^^

목차

1. 단원명 : 3학년 2학기 1.식물의 잎과 줄기
2. 단원의 학습 계열
3. 교재연구
4. 교과서 문제점 및 대안
5. 본시 교수-학습안

본문내용

3. 교재연구
(1) 단원의 이론적 배경(배경지식)
1) 잎의 구조
① 잎
잎은 엄밀히 따질 때 경엽식물(莖葉植物)에 한하여 달려 있다. 잎은 줄기 위에 일정한 배열을 하며 이를 잎차례라 하고, 마주나기[對生] ․돌려나기[輸生] ․어긋나기(互生] 등으로 구분한다. 잎 본래의 목적을 지닌 잎을 보통잎이라고 하여 변태된 잎과 구별한다. 잎몸[葉身] ․잎자루[葉柄] ․턱잎[托葉] 등이 갖추어진 잎을 완전잎, 이 중에서 어느 한두 개가 없는 것을 불완전잎이라고 한다.
잎은 정단세포(頂端細胞)에서 분열된 측면에서 만들어진다. 정단세포가 있는 줄기의 끝은 반원형이며, 옆의 원기(原基)는 작은 혹처럼 옆에서 자라기 시작한다. 잎의 원기는 먼저 세로로 자란 다음 양쪽 옆으로 자라서 잎몸이 된다. 세로로 자랄 때는 끝에 정단분열조직을 인정할 수 있으며 이의 활동에는 한계가 있으나 양치식물과 같이 시계태엽처럼 풀려나는 종류는 이의 활동기간이 길다. 양쪽으로 자랄 때에도 자라가는 방향 끝에 분열조직을 볼 수 있으나 이것도 어느 정도 자란 후에는 기능이 정지된다.
일단 분열조직의 활동이 정지된 다음에는 분열조직에서 만들어진 세포들의 분열 ․생장으로 잎의 각 부분의 조직이 완성된다. 잎의 수명은 낙엽수에 있어서는, 봄철에 자란 잎은 가을에 떨어지며 떨어지기 전에는 단풍나무나 개옻나무의 빨간색이나 은행나무 및 생강나무의 노란색처럼 화려한 색깔로 변하는 것이 많다. 상록수의 잎은 1~2년 후에 떨어지지만 몇 년간 남아 있는 종류도 있다. 잎이 떨어질 때에는 잎자루 밑에 떨켜[離層]라는 조직이 생겨서 떨어지며 엽흔(葉痕)을 남긴다. 엽흔의 종류에 따라 모양과 그 안에 나타나는 관속흔(管束痕)의 수가 다르므로 잎이 떨어진 다음 나무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특색의 하나다.
② 잎맥
엽맥(葉脈)이라고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