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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비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자신의 비만측정방법과 비만의 요인등 예방법과 결론을 제시해 놓았습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Ⅰ. 비만 측정법과 판정기준 6가지
Ⅱ. 건강으로 가는 비만 예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비만이란 칼로리 섭취량이 소비량보다 많아서 그 과잉 칼로리가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체중이 많이 나간다는 것이 꼭 비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비만은 체지방의 양에 대한 개념으로 체지방의 양이 반드시 체중과 비례하지는 않아 골격이 크거나 근육량이 많아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잘 못 알 수 있는 비만의 의미에 대해 알아봤다. 이제 그에따른 정확한 비만 측정방법을 알아보고, 대안점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Ⅰ. 비만 측정법과 판정기준 6가지
그럼, 지금부터 나의 건강상태 정도를 알아볼까 한다.
☞ 성별 : 여자
☞ 나의 신장 : 158cm
☞ 나의 몸무게 : 41kg


1. 표준 체중법
1) 가쓰라의 방법(일반적인 방법)
․ 공식 : 표준체중 = {신장(cm)-100}×0.9(kg)
{158-100}×0.9=52.2kg
나의 체중은 표준체중 52.2kg보다 가벼운 41kg이므로 저체중이다.

2) 브로커의 방법
․ 공식 : 표준체중 = (신장(cm)-100)kg
158-100=58kg

★신장 175cm이상 (신장-110)kg
신장 165~174cm이상 (신장-105)kg
신장 155~164cm이상 (신장-100)kg
나의 체중은 표준체중 58kg보다 가벼운 41kg이므로 저체중이다.

3) 존스의 방법
․ 공식 : 표준체중 = 신장(cm)-100-{(신장-150)/4})kg
158-100-{(158-150)/4})= 58-{58/4}=58-14.5=43.5kg
나의 체중은 표준체중 43.5kg보다 가벼운 41kg이므로 저체중이다.

4) 마쓰타니 등의 방법
․ 공식 : 표준체중 = {(신장-100)×0.6+20}
{(158-100)×0.6+20}=58×0.6+20=54.8kg
나의 표준체중은 54.8kg보다 가벼운 41kg이므로 저체중이다.

5) 판정
표준 체중법의 모든 방법에서 나는 저체중이라고 나왔다.


2.비만도
․ 공식 : 비만도 = 실제체중 / 표준체중×100

1) 가쓰라의 방법
41/52.2×100=78.5

참고 자료

․http://100.naver.com/100.nhn?docid=55364
․http://bogun.healthis.org/obesity/obesity7.htm
․윤홍탁(1998), 운동처방 프로그램, 홍경 : 서울
․설현근(1987), 비만증과 건강운동요법, 동환출판사 : 서울
․박윤진(2000), 운동처방과 비만, 청주대학출판부 : 서울
․김재수(1990), 비만치료의 길잡이, 형설출판사 :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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