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삼투압, 감자실험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감자를 통한 삼투압의 측정입니다.
레포트 내실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introduction
2.methods&meterials
3.data&result
4.discussion
5.References

본문내용

전체적으로 실험 평가를 하겠다. 이론과는 완전히 다른 실험이었다. 과제를 해결하면 무엇이 문제인지 조사해보았다. 먼저 주어진 과제인 질량변화 그래프에서 x절편과 그래프의 기울기가 무엇을 의미하는 가를 조사하였다. 먼저 x절편의 의미는 감자조직의 내부 농도와 같운 등장액임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막의 주변에서 항상 물의 교환이 일어나는데 물의 교환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삼투현상(osmosis Pressure)에 의해 일어난다. 그런데 내,외부의 농도가 서로 동일하므로 동적 평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이고 따라서 물의교환은 일어나나 어느 한 쪽으로 지우치지 않음으로써 일정한 듯 보이는 것이다.
그리고 그래프에서 기울기의 의미 : 기울기의 의미를 찾기 위해 여러 가지를 보았다. 농도기울기라는 것이 있는데 농도기울기(concentration gradient)는 주어진 공간에서 물질 분포의 차이로 발생한다.
삼투압을 구할 때 `이번 실험은 몰농도 대신에 몰랄농도를 사용하여 실험을 해도 결과의 해석에 문제가 없다‘라는 문제를 우연히 보았는데 그 이유를 추리해보면 몰농도는 그리고 몰랄 농도는 이다. 정상적이라면 단위의 차원을 맞추기 위해 몰농도를 사용하는 것이다. (왜냐 하면 기체상수에서 부피의 단위인L이 사용되기 때문) 그러나 용질의 몰수가 극히 적을 경우 즉, 순수한 물로 가정 할 수 있을 경우 그 때 순수한 물의 밀도는 1=1kg/L 즉 1Kg=1L로 볼 수 있는 경우가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편리에 따라 몰농도와 몰랄 농도를 같다고 두고 생각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사실 몰랄농도를 몰농도와 같다고 쓸 정도의 농도일 경우는 거의 삼투압이 영에 근접하지 않을까 생각도 된다.

참고 자료

Biology : the science of life/ third edition(korean)/Robert a Wallace/을유문화사126~130p,541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