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학]하양주변(경산)의 관광지리적 특성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구경북 하양지역(경산지역)의 관광자원 조사에 대한 레폿입니다.
그림 및 사진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목차

1. 인문지리적 경관
-환성사
-불굴사
-은혜사
-하양향교

2. 자연지리적 경관
-계정숲
-임당고분군
-압량유적
-조영동고분군

본문내용

1. 환성사 (경북경산시 하양읍 사기리 150번지)
환성사는 신라 흥덕왕 10년(835년) 심지왕사가 창건하였으나, 고려말에 불타고 조선 인조 13년에 신감대사가 증수하였고 광무원년에 금월대사가 다시 고친후 1973년에 해체, 보수하였다.
대웅전은 1971년 보물 제562호로 지정되었고, 부속건물 심검당은 1975년 지방 유형문화재 제84호로 지정, 보존되고 있다.이 절이 불탄 사연은 다음과 같다. 절이 날로 번창하여 매일 수백명의 사람들이 찾아와 밥해대기도 힘든터에 이 절에서 대선사가 나 그 기념으로 일주문을 세우고 대웅전 앞에 연못을 파 `수월관`이라 했다. 그리고 만약 이 못을 메우면 절이 쇠락할것이라 예언했다고 한다.
그후 이 절에 게으른 노주지승이 오게 되었는데, 사람이 많이 찾아오는 것을 귀찮게 여겨 어느 거지 객승의 말을 듣고 연못을 메우니, 메우자마자 절에 불이 나서 절이 타버리고 그후 찾아드는 신도도 없고 절도 쇠락하게 되었다한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환성사 들어오는 입구길이 비포장 도포라 가기가 힘들었지만, 지금은 꽤 많은 부분이 포장이 되어 한결 수월해졌다. 진입로에서 환성사까지 사람이 많이 찾지 않아 자연의 아름다움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많이 알려진 명승지와는 또 다른 느낌이 든다.

2. 불굴사 (경북 경산시 와촌면 강학동)
신라 신문왕 10년(서기 690년)에 창건하였으며, 흥성기에는 50여동의 와가(瓦家) 12개의 부속암자와 8대의 물방아를 갖춘 대 사찰이었다 한다.
영조 12년(서기 1736년) 큰 비로 인한 산사태로 대파되어 퇴락 하였는데 전라도 송광사 노스님이 현몽(現夢)을 받아 중건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한다. 또 신라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3층 석탑이 있는데 1965년 보물 제429호로 지정 보존하고 있으며 사찰 옆 경내에 원효대사가 수도한 석굴이 있는데 이는 후일 김유신장군이 삼국통일의 염원을 기도하여 천신으로부터 깨달음과 지혜를 받았다는 중악석굴이 바로 이 굴이라 전해지기도 한다. 석굴 안에는 신장병에 좋다는 약수터가 있으며 1976년 석굴 내부를 수리하던 중 청동불상 1점이 출토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경북관광개발공사 www.ktd.co.kr
경북관광버스엔투어 www.busntour.co.kr
경북나드리 www.gbtour.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