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물]허난설헌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7.08 | 최종수정일 2014.04.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허난설헌의 시와 그녀의 생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사진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시대배경
2. 생애
3. 허난설헌의 시 세계
4. 평가
5.〈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시대배경
당시 조선의 정세는 정치적으로 연산군 이후 명종에 이르는 4대 사화(四大士禍)와 훈구(勳舊)․사림(士林)세력간의 정쟁으로 중앙정계가 혼란하였고, 선조 즉위 이후 사림세력의 득세로 인하여 격화된 붕당정치 등으로 정치의 정상적인 운영을 수행하기 어려웠다.

2. 생애
조선중기의 여류시인. 본관은 양천(陽川), 호는 난설헌, 자는 경번(景樊), 본명은 초희(楚姬), 강릉(江陵) 출생이다. 그녀의 아버지 초당(草堂) 허엽(許瞱)은 두 번 결혼하였다. 첫째 부인은 한숙창의 딸로 큰아들 허성과 두딸을 낳고서 일찍 죽었기에, 호조참판을 지낸 김광천의 딸과 재혼을 하여 허봉과 허균 두 아들과 딸 초희(楚姬)를 얻었는데. 초희 그녀가 바로 후일의 난설헌이었다.
첫 부인에게서 난 아들이나 사위들은 학자와 관리로서 평탄한 삶을 살았지만 자유분방한 성격의 예술가적 기질이 넘쳤던 김씨 부인의 자녀들은 조선이라는 경직된 사회 속에서 모두 불행하게 살다가 생을 마감해야만 하는 묘한 대조를 보인다.
난설헌은 강릉 초당리에서 태어나 다섯 살 때 한양으로 올라왔는데, 정승 노수신을 비롯하여 서애 유성룡, 충무공 이순신, 원균 등 유명한 인물과 이웃에 살았다. 그녀의 부친 허엽은 조선에서도 손꼽는 도가풍의 학자 화담(花潭) 서경덕(徐敬德)과 퇴계(退溪) 이황(李滉)에게 사사하여 그녀의 집에는 맣은 도가(道家)와 관련된 서적이 있었다. 어렸을 때부터 이들을 접하며 성장한 난설헌은 자연스레 신선사상(神仙思想)에 심취하게 된다.
당시에는 아무리 양반이라 해도 여성은 언문 정도만 배우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었으므로 난설헌은 정식으로 학문을 배우지는 못하고 오빠와 동생의 어깨 너머로 글을 배웠다. 그렇지만 워낙 천성이 총명하고 배움에 대한 열망이 가득한 터라 그녀의 오빠와 동생에 버금가는 지식을 습득했다. 더구나 집안이 당시 3당 시인(三唐詩人)으로 일컬어지던 최경창(崔慶昌), 백광훈(白光勳), 이달(李達) 등과 친분이 두터웠는데, 특히 난설헌은 오빠 허봉과 가까운 사이인 이달에게 시를 배웠다.

참고 자료

1. 그대의 맑은 향기 사라지지 않으리/ 경기도 여성정책국 여성정책과 2002
2. 조선인물실록/ 김형광, 시아 1998
3. 허난설헌 시 연구/ 김성남, 소명 2002
4. 황진이와 허난설헌(역사의 라이벌. 비디오 녹화자료)
5. http://naver.com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