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관광학]관광과 문화 라는 책을 통해 본 관광과 문화의 의미와 발전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7.08 | 최종수정일 2014.04.2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관광과문화`라는 책을 통해 살펴본 우리의 관광과 문화에 대한 관계,그리고 발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사진자료도 실려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에 들어서 관광 분야의 문화예술정책과 신개념의 관광정책을 모두 추진하고 있다.
이 두 분야의 접목은 각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 문화를 세계화하는데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문화, 관광, 체육은 각기 고유한 영역을 가지고 있지만 두 분야 모두 "삶의 질"에 관련된 것이다.
최근에는 문화관광 수요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관광자원으로서 문화의 가치가 한층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면서 문화와 관광의 상호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문화정책과 관광정책은 상호 접목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문화와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제대로 창출하지 못하였다. 또한 문화와 관광의 시설, 인력, 재정의 문제도 상호연계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우리의 문화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문화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의 모색과 개발이 필요할 것 같다.
문화관광은 사람들이 그들의 거주지를 떠나 문화유적, 박물관, 예술공연 및 전시, 문화이벤트 및 축제 등 문화자원이나 문화적인 표현물을 관광하려는 모든 움직임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몇 가지 문화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는 문화관광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를 토대로 문화관광에 대한 분석모델을 설정하는 것이다.
둘째는 문화관광의 대상이 되는 문화자원 자체를 개발하여 관광매력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화이벤트 및 축제의 활성화, 전통문화의 상설공연, 전통공예진흥, 태권도, 박물관 및 전시관, 도시의 문화환경 조성 등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는 이러한 문화자원을 실제로 관광상품으로 연계하기 위한 문화관광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