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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체육]영양소에 따른 건강과 운동방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고기를 즐겨 드십니까?"
"우유를 매일 드시나요?"
"콩 섞인 밥을 좋아하세요?"

위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해 답변한 후, 위의 식품들에 공통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영양소는 단백질이다
위와같이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성분인 영양소에 대해 알아야
요즘 인기가 있는 다이어트도 잘할 수 있고 건강도 지킬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자료와 효과에 대한 자료가 바로 이리포트 이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단백질에 관해
(1) 단백질 보고
1) 단백질이란
2) 단백질의 종류
3) 단백질의 분류
4) 단백질의 기능과 작용
(2) 단백질과 건강
1) 단백질과 건강의 관계
2) 단백질 음식 및 권장량
(3) 단백질과 운동
1) 단백질의 에너지 동원
2) 운동의 종류 및 처방

3. 나가며

본문내용

① 필수 아미노산
신체의 성장과 기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22개의 아미노산이 필요하다. 이중 어떤 아미노산은 신체 내에서 합성되는가 하면 다른 아미노산은 합성되지 않거나 소량만 합성된다. 신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이를 통하여 공급되어야 하는 아미노산을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한다.
필수 아미노산으로는 이소류신, 류신, 리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히스티딘 등이 있다.

② 비필수 아미노산
신체에서 합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은 알라닌, 아스파르트산, 아르기닌, 시트룰린, 시스테인, 글루탐산, 글리신, 히드록시글루탐산, 히드록시프롤린, 노류신, 프롤린, 세린, 티로신 등이 있다.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의 차이는 신체 내에서의 중요성에 의해 구분되는 것이 아니며 체내에서 단백질을 합성할 때 똑같이 필요로 하는 것들이므로 비필수 아미노산의 섭취를 관가해서는 안 될 것이다.

③ 동물성 단백질
동물성 단백질은 완전단백질이며 식물성 단백질 보다 양양학적으로 우수하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근거는 2가지인데 먼저, 생명체의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충분하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며, 두 번째는 필수 아미노산들이 골고루 적당한 비율로 균형있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체내에서 필요한 단백질로 합성되려면 모든 아미노산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는데 만약 어느 한 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단백질의 합성이 방해를 받는다.
그러므로 식이에서 적당한 양의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아미노산을 균형있게 공급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육류, 사육 조류, 우유, 치즈, 계란 등이 아주 좋은 공급원이다.

참고 자료

• 조현철, 운동과 건강, 라이프사어언스, 2002.
• 주부와 생활사, 영양소백과사전, 동도원, 2005.
• 헬스보충제 자이언트 www. hbhb. net.
• 헤라클레스 닷컴 www. heraclas.com.
• 네이버 지식 검색 (백과 사전) www. 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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