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혁 신학]개혁 신학 탐구 요약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6.07.07 한글파일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제 신학 대학원 대학교 이승구 교수님 수업 보고서 입니다.

목차

제 1부 오늘의 신학적 상황 가운데서의 개혁 신학

제 2 부 과거의 신학적 전통들과 대화하는
개혁 신학
제 3 부 생명 윤리를 위한 개혁신학

.....

본문내용

제 1부

오늘의 신학적 상황 가운데서의
개혁 신학

1. 종말 신학의 프롤레고메나

종말론에 관한 신학적 정리로서 이 시대의 한국 교계에 필요한 것들은 아마도 다음의 몇 가지 것이 아닌가 한다. (1) 성경이 말하고 있는 정확한 종말 개념을 밝히는 일. (2) 미래적 종말의 프로그램을 성경이 밝히고 있는 대로 정확히 정리해 주는 일. (3) 지금 여기서 종말론적 실존을 살아가며, 종말론적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이들의 그에 부합한 의식과 행위를 유도해 내는 일. (4) 다른 종말관을 제시하는 이들에 대하여 그 입장을 정확히 분석하고 성경적 입장에서 이를 비판하는 일. (5) 미래적 종말론 문제 중 하나인 천년 왕국 문제에 대해서 정확한 주해적 연구를 제공하는 일. 그리고 마지막으로 (6) 성경적 종말 개념에 충실한 입장에서 기독교 신학 전체를 다시 조망해 보는 일.
신약 성경적 의미의 종말 개념은 우리의 신학이 전체적으로 “종말론적인 신학”이 되게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자 한다. 그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하면, 우리의 신학이 전체적으로 “하나님 나라 신학”이 된다는 뜻이다.

Ⅰ. 신약 성경이 종말 개념과 그 교의학적 의미
이 세대가 끝나는 날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원 전에 아버지께서 그에게 주신 자들을 살리는 것이 아버지의 뜻이라는 것이다.
신약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종말 개념이 이전의 종말 개념과는 다르게 제시된 곳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즉, 흔히 미래에 있으리라고 기대하던 종말이 예수 그리스도의 현존과 사역에 의해 지금, 여기에 현존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받게 되는 것이다. 이를 가장 잘 말해 주는 것들은 예수의 사역에 의해서 하나님 나라가 현재 안에 현존하게 되었음을 말하여 주는 구절들이다(마 12:28, 눅 17:21 마 11:12 눅 16:16 참조)
예수의 사역이 세상 끝, 즉 종말에 이루어진 것이라는 말이다. 이에 대해서 칼빈은 “갈라디아 4:4에서 ‘때가 찼다’고 말하던 것을 (바울은) 세상 끝에 라고 부른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영원하신 경륜으로 작정하신 그 시간이 찬 때이다... 이로써 (바울은) 그리스도의 나라가 모든 것을 완성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가 찬때는 그리스도께서 죄를 속하러 나타나신 때였다...”고 말하여 그리스도의 초림이 때가 찬 때요, 종말임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종말 개념에 신약의 종말 개념의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기존의 “하나님 나라 신학들”
반 오스테르제는 그의 『기독교 교의학』에서 그의 논의를 하나님 또는 지고의 왕, 인간 또는 백성, 그리스도 또는 하나님 나라의 기초자, 구속 또는 구원, 구원의 길 또는 하나님 나라의 구성, 교회 또는 훈련소, 주님의 미래 임재 또는 하나님 나라의 절정에 이름 등으로 진행시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