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조선시대 처사열전을 읽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1. 정구선 교수님께서 저술하진 책입니다.
2. 적당한 양으로 조절하느라 애 많이 썼습니다.
3. 중간고사 대체, 만점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I. 서설
1. 독서의 중요성
2. 서평작성의 효용

II. 본문요약
1. 조선전기의 처사
(1)성수침
(2)조식
(3)서경덕
(4)성운
(5)육조구비인
(6)성제원
(7)이지함
(8)성혼
(9)민순
2. 조선후기의 처사
(1)장현광
(2)윤선거
(3)권시
(4)김창흡
(5)민우수
(6)김원행
(7)송명흠
3. 처사란 무엇인가
(1)의의
(2)처사의 특성
(3)천거
(4)관직에 대한 자세
(5)우대책

III. 결어

본문내용

I.서설

현대인은 여유가 없다. 사색할 시간도 없이 바쁘다. 그래서 현대인은 옛 사람에 비해 어리석다.
옛 사람들은 현대인들에 비해 교양을 중시했고, 박학했으며, 삶에 여유가 있었다. 현대인들은 외견상 많은 것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부와 권력을 위한 바쁜 행동일 뿐 실제로 내실 있는 삶을 살지 못한다. 그래서 러셀은 “무지가 사회적 지위의 증거” 라고 말한다. 우리는 여유를 갖고 사색과 독서에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1. 독서의 중요성

현대는 지식 폭발의 시대라고 할 만큼 매일매일 새로운 지식과 학설이 홍수처럼 밀려오고 있다. 이와 같은 지식 폭발의 시대에 폭넓은 교양을 갖추고 인생을 헤쳐 나갈 풍부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독서가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현대와 같은 복잡한 사회에서 요구되는 많은 지식이나 기술을 제한된 기간과 공간 속에 서 직접 체험을 통하여 습득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한 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서 폭넓은 지식이나 간접 경험, 난관에 부딪쳤을 때 스스로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으며, 민주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교양과 정신 수양, 여가 선용과 건전한 취미 생활, 자아 성장의 바탕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범람하는 지식과 도서 가운데, 역사상의 사실과 인물들을 기록한 역사서들은 수많은 시간을 통해 걸러진 검증된 양서로써, 그로서 얻게 되는 교훈의 양과 질이 남다르다 할 수 있으므로, 우리는 이와 같은 독서의 중요성을 깨닫고서 항상 양서를 가까이 하고, 읽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2. 서평 작성의 효용

(1) 감동과 교훈을 오래 간직하고 독서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심화시킨다.
(2) 올바르고 합리적인 사고 능력과 작품에 대한 올바른 비판력을 배양할 수 있다.
(3)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조리 있게 요약·정리하는 작문력을 기를 수 있다.
(4) 읽은 책의 내용을 되살려 생각함으로써 책의 내용을 재음미해 본다.
1] 도서속 인물은 어떤 고난을 겪었으며, 그 고난을 어떻게 극복했나.
2] 그 인물이 오늘날까지 회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그 인물의 존재 시점과 오늘날을 비교. 고찰,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우리는 어떤 점을 본받아야 하나.
4] 이제부터 나는 어떻게 사고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겠는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