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혼가족]재혼사유에 관한 연구사례입니다.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재혼의 현대 상황적 배경과
사람들이 왜 또다시 결혼을 하느냐에 대한 주제에 초점을 두어
사례조사와 함께 전반적인 통계적 결론이 나와 있습니다.
참고자료도 있으며 재혼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 놓았습니다.
재혼에 관한 리포트나 논문을 쓸 때 유용할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서론
2. 본론
일곱가지 사례를 통해서 재혼과 황혼재혼의 원인을 심층적으로 파악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과거 결혼은 일생에 한번만 하는 것이며 이미 이루어진 가정은 부부가 서로 맞지 않아도 아이들 때문에, 혹은 주변의 시선이 두려워서 참고 살아야 한다는 사고가 지배하고 있었다. 하지만 사회가 산업화, 서구화되면서 사람들의 결혼관이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이제는 서로 맞지 않다거나 사랑이 식으면 헤어지는 편이 서로의 행복을 추구하는 길이라는 생각이 일반화되었다. 그래서 이혼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것의 영향으로 재혼율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5년 이혼은 128,468건에 달하며 재혼은 남성은 59,772명, 여성은 66,666에 달한다고 집계되어 있다. 이것으로만 보아도 지금 우리 사회에서 이혼과 재혼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이 중에서 재혼은 특수한 한두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보편적인 사회 현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듯하다. 재혼 관련 공개강좌나 이벤트가 크게 늘고 있고, 재혼을 알선해 주는 재혼 사업도 매우 활발하다. 이런 변화에 따라 많은 방송매체 속에도 이혼 남녀가 많이 등장하며 자녀를 둔 중 장년층의 재혼을 주제로 이들의 가족생활에 관한 에피소드를 제시하는 등의 프로그램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재혼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이 많은 것은 왜일까? 우선 결혼제도라는 것을 파괴하는 이혼과는 달리 재혼은 전보다 더 나은 결혼 관계를 가짐으로써 결혼생활의 질을 한 단계 높이고, 결혼제도의 존속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당사자들은 실패를 경험해 봄으로써 자신감이 없어진 마음을 위로받을 수 있고 다시 한번 자신이 꿈꿔오던 가족을 이룰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지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 외에도 재혼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점은 많다. 하지만 여러 이점 외에도 계자녀 문제, 새로운 부부관계, 가족관계 확립의 어려움 등의 단점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도 아직까지 적진 않다. 그렇기에 현재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재혼 자체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이 아니라 바람직한 재혼 생활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것이다. 바람직한 재혼 가족이 많아질수록 그들에 대한 사회 일부분의 부정적 인식은 저절로 긍정적으로 변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이원숙 (2005),「가족복지론」, 학지사
장혜경, 박경아(2002),「당당하게 재혼합시다」, 조선일보사
문영숙 (2004),「두번째 프로포즈<유쾌하고 당당한 재혼의 법칙>」, 동아일보사
마주해 (1999),「재혼 그리고 함께서기」, 국민일보
신섭중 (1987), 「일본현대복지학총람」, 대학출판사.
김성철 (1997), "노인의 건강과 성에 대한 의학적 고찰," 「노인의 성 정년 언제인가」, 동신대학교부설 노인복지 연구소.
이은종 (1998), “노인의 성” 「노후복지」, 노후복지 연구소.
유형준 (1998), 「노인의 성 기능」 대한내분비학회지
김혜경 (1996), 「노년기 부부관계에 따른 결혼만족도에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혜경, 민가영 (연구논문자료) 「재혼가족의 적응 실태와 지원 방향에 대한 연구」
최영아, 이정덕 (연구논문)「사별 및 이혼한 노인의 재혼에 관한 연구 Ⅱ」
통계청 자료(처의 혼인종류별 혼인, 남편의 혼인종류별 혼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