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회사]루터의 3대 논문

저작시기 2002.12 |등록일 2006.07.07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회사 자료입니다.

목차

머 리 말
독일 크리스찬 귀족에게 보내는 글
교회의 바벨론 감금
크리스찬의 자유

본문내용

머 리 말
루터가 오랜 기간동안 신앙적으로나 신학적으로 생각하고 준비한 것을 공공연하게 발표한 것이 1520년경이다. 그와 동시에 그에게 반대하는 사람들의 수나 반대의 강도가 더욱 더 증대한 것도 이때이다. 그러나 루터는 조금도 후퇴하거나 굴함이 없었다. 그는 주 하나님께서 강한 성과 방패와 병기가 되셔서 보호한다고 믿었다. 이 기간이 루터의 생에 있어서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개혁자 자신이 이 시기에 신학적으로나 신앙적으로 한층 더 성숙하여졌다는 사실이다. 그는 1517년에 나온 “95개조 논제” 이후 계속하여 많은 글들을 발표했었는데 이런 글들 가운데서 그가 새로 발견한 기독교 진리의 성서적 그리고 복음적 이해가 더욱 두터워진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루터의 많은 저술물들 가운데서 1520년에 내놓은 여기 이 세 편의 논문은 유달리 빛나는 것들이다. 이 글들은 그 당시 교회의 가르침에 대항하여 발표한 그의 사상의 골자라고 말할 수 있다. 같은 해 8월, 10월, 11월에 각각 발표된 이 세 논문들 가운데 취급된 내용들은 사실,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로마 카톨릭 교회뿐만 아니라 개신교 내에 있어서까지 논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즉 개인의 윤리적 책임, 하나님과 인간의 능력에의 의존 문제, 개개인간의 자유에 관한 것 등이다.
루터의 3대 논문은 종교개혁의 위대한 기념탑이며, 영원히 변치 않는 진리를 증거 해 주는 개혁의 종소리고, 그의 공헌의 빛나는 보배라고 말할 수 있다. 내용에 있어서 서로 뗄 수 없는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 이 논문들을 발표함과 동시에 그의 개혁이지는 더욱 굳어졌고, 자신이 생겼으며, 그가 개혁하려는 것의 내용이 더욱더 밝히 드러났다.

독일 크리스찬 귀족에게 보내는 글
An den christlichen Adel deutscher Nation des christlichen Standes Besseryng

이 들은 말틴 루터가 가장 중요한 시기에 쓴 글이다. 루터는 16세기 초기의 그리스도교계를 개혁시켜야 할 필요성을 느낀 나머지, 개선해야 할 여러 가지 점을 들어 그 당시 독일의 크리스찬 귀족에게 보낸, 하나의 뜻 있는 권면과 충고의 들이라고 볼 수 있다. 루터는 그의 논문을 통하여 솔직하고 대담하게 독일 사람들에게 호소한 바, 독일 국민의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영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종요한 점들을 선명하게 하였다. 그는 진리와 자유를 위하여 생명까지도 기꺼이 바쳐야 된다는 것을 호소하는 대 예언자의 기백을 가지고 오는 모든 세대의 기독교인들에게 본을 보여 주었다.
루터의 이 논문은 기본적인 문제를 논하려는 부분과 실제 문제를 취급하는 두 부분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