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애완견]애완견(강아지)을 마음대로 훈련할 수 있는 비법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7.06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애견 기르기에 대한 모든 방법이 적혀 있는 매뉴얼입니다.

목차

주인으로 인식시키는 10가지 방법
사람에게 복종시키는 방법(서열잡기)
대소변가리기
무는버릇 길들이기
피해야할 음식
개의 기본적인 본능 및 습성.
훈련 및 길들이기의 기초 상식
칭찬하는 법
야단치는 법
용변 훈련
식사 훈련
산책 훈련
`앉아` 가르치기
`엎드려` 가르치기
`기다려` 가르치기
`이리와` 가르치기
`하우스` 가르치기
문제 행동별 원인별 증상과 대처법. 1
문제 행동별 원인별 증상과 대처법. 2
문제 행동별 원인별 증상과 대처법. 3
문제 행동별 원인별 증상과 대처법. 4
예방접종
월령별 예방접종
구충제 투여시기

본문내용

주인으로 인식시키는 10가지 방법

개는 늑대와 같이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동물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자신의 계급을 정하고 리더를 중심으로 행동합니다. 이러한 본능은 인간과 같이 생활하여 온 탓에 같은 무리로 생각하여 가족안에서 자기의 계급을 결정하고 그 계급에 맞게 행동합니다. 따라서 주인이 너무 귀여워하거나 개가 하는대로 방치해 두면 개는 스스로 리더가 되려고 하며, 여러 가지 문제 행동을 일으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물건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주인을 위협하거나 명령을 무시하여 주인이 불러도 오지 않습니다. 또한 빗질이나 목욕시에 주인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산보를 가면 자기가 가고싶은 방향으로 잡아당기고 다른 개를 만나면 짖거나 공격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개 스스로가 리더라고 생각하거나 되려고 할 때 나타나는 행동입니다. 그러므로 개와 좋은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주인을 리더로 하는 신뢰 관계를 만들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인이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개에게 의연하고 강한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그렇다고 항상 꾸짖거나 체벌을 가하는 것보다는 잘했을 때 칭찬과 포상을 일관성 있게 해주는 것이 포상을 일관성 있게 해주는 것이 신뢰 관계를 만드는데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 행동중의 약 20%는 신체적인 문제에서 오는 방어 본능일 수 있습니다. 개는 새끼를 갖거나 몸이 아프면 리더성과는 관계없이 방어본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의 문제 행동을 고치기에 앞서 철저한 건강 관리를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 아이콘택트로 주목하게 합니다.
주인을 리더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개의 주의를 집중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개를 리더에게 주목하게 하는 방법인 아이콘택트(서로 시선을 맞추는 것)는 개와의 대화에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잠깐 눈이 마주치더라도 칭찬해 주어 그 행동이 즐거운 것이라는 인상을 개에게 심어 줍니다.

둘째, 먹이를 통해 리더(주인)는 의지할 수 있는 강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시킵니다.
먹이를 그대로 놓아 둔 채로 자유롭게 먹도록 하지 말고 하루에 몇번인가 결정된 시간에 리더가 주도록 합니다. 그러면 개의 독립심이 강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셋째, 머즐 콘트롤(입을 쥐고 있는 방법)은 자연스러운 지배행동입니다.
개의 사회에서는 더 강한 놈이 약한 놈의 입부분을 가볍게 무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서로의 신뢰관계와 상하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행동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리더인 주인이 개의 입부분을 가볍게 쥐고 몇초간 그대로 있는 행동 즉, 머즐 콘트롤을 하여 개에게 주인이 리더라는 것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머즐 콘트롤을 싫어하는 것은 개가 주인을 리더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입을 쥐고 있어도 개가 가만히 있도록 머즐 콘트롤을 개를 쓰다듬어 줄때나 놀이하는 중간중간에 틈나는 대로 실시해야 합니다.

넷째, 식사는 항상 주인이 먼저 해야 합니다.
주인과 개의 식사시간이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주인이 먼저 식사한 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