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A+] 영화, 영상 예술의 이해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영상 예술의 이해

목차

1. 도입
2. 개괄
3. 이제까지의 과학적 발전의 방향성
4. 앞으로의 과학적 발전의 방향성
5. 미래의 영화의 모습은?
EPILOGUE

본문내용

1. 도입
앞으로 ‘영화에서의 과학적 발전의 방향성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앞으로는 그 방향성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미래의 영화는 어떤 모습일까?’ 라는 세 가지 주제를 가지고 이 글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그 중에서 특히 ‘미래의 영화는 어떤 모습일까?’에 대한 고찰을 영화 이론의 측면과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비중있게 서술해 나가도록 하겠다.

2. 개괄
① 이제까지의 과학적 발전의 방향성 (3)
② 앞으로의 과학적 발전의 방향성 (4)
③ 미래의 영화의 모습은? (5)

3. 이제까지의 과학적 발전의 방향성
초기 영화 발달사를 살펴보면, 스튜디오에서 고정된 카메라로 촬영을 하던 것이 ‘시네마토그래프’가 발명이 되면서 스튜디오 밖에서 촬영이 가능하게 되는 대목이 있다. 또 `A trip to the moon`이란 초기 영화에서는 필름을 끊고 연결시켜 촬영하는 기법을 도입함으로써 등장인물이 갑자기 사라지고 장면의 전환이 순식간에 이뤄지는 장면을 연출해내었다. 이어서 1900년도에는 클로즈 업 기법이 도입되고, 유성 영화 제작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본 이런 일련의 과정은 영화자체에 과학적 기술이 도입되었다기 보다는 촬영에 필요한 기계의 발달로 인해 얻어진 부수적인 결과이다.
영화에 도입된 과학적 기술이 방향성을 띄게 된 것은 결론적으로는 관객들에게 만족을 주기 위해서이다. 영화를 보면서 관객들은 영화 속에 빠져들게 된다. 영화 속에 내용이 영화를 보는 순간만큼은 사실처럼 느껴지고 그 영화에 빠지고, 영화 속 사람들의 심정에 동화되었을 때, 그 영화는 감동을 주고 결과적으로는 성공한 영화라고 일컬어지게 되는 것이다. 관객이 영화에 빠지게 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사실성의 확충이라고 본다. 영화의 장면이 전혀 사실성이 없다면 어떻게 우리가 한 두 시간동안 앉아서 그 영화에 집중을 할 수가 있으며 그 영화 작품 속으로 우리의 몸을 맡길 수 있겠는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