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학개론]Lean on me 를 보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학개론 시간에 시청한 영화 Lean on me를 보고 쓴 글입니다. 양식에 맞게 열심히 쓴 것이고, A+맞은 과목입니다. 또 수업시간에 본 것 외에도 따로 DVD를 빌려 보아서 세부적인 것도 많습니다. ^^

목차

1. 이 영화의 무대인 이스트 사이드 고교는 어떤 교육 문제들에 직면해 있었는가?
2. 주인공 조 클라크 교장은 어떤 스타일의 학교운영 방식을 보여주는 리더였는가?
(1) 부하 직원으로서의 교사들과의 관계
(2) 학생들과의 관계
(3) 상급 행정기관의 관료들과의 관계
3. 클라크 교장의 성공은 어떠한 교육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4. 그 외의 느낀 점에 대해 적으시오.

본문내용

1. 이 영화의 무대인 이스트 사이드 고교는 어떤 교육 문제들에 직면해 있었는가?

이스트 사이드 고교의 대부분의 학생들의 학력 수준은 타 학교에 비해 현저히 낮다. 기초적인 학업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에서 통과되는 학생의 수는 매우 적다. 또한, 폭력과 마약은 학교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마약의 거래는 공공연하며, 어느 누구하나 단속하는 이 없다. 또한, 단순한 폭력부터 성폭행까지 학교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 선생님이 바로 앞에 있는 곳에서도 일어나며, 심지어는 선생님 및 다른 학교직원들, 그리고 다른 성인들(사복경찰로 추정되는...)에게도 무자비한 폭력을 가한다. 물론 동급생을 괴롭히는 것은 일상다반사다. 락커에 동급생을 가둬놓고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것이 이스트 사이드 고교의 학생들이다. 그리고 학교 내에 `질서`라는 것 자체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수업 시간, 쉬는 시간 구별 없이 언제나 학생들은 교실 안팎을 뛰어다니며 소란을 피우고, 벽은 각종 낙서와 그래피티로 가득하며, 선생님들은 이러한 아이들에게 두 손 두 발 다든 상태이다. 즉, 교육다운 교육은 행하지 못한 채 아이들의 말썽에 뒷수습만 하는 것이, 이 학교의 교사들이었다. 그러한 교사들에게 교사로서의 권위라고는 있을 리가 없다. 감히, 이러한 심각한 무질서 속에서 교육이란 것은 상상도 못할 일이었던 것이다. 이렇게 학교 같지 않은 학교인 이스트사이드 고교는 결국 위기를 맞게 된다. 학업 능력 평가에서 70%를 넘지 못한 다면 학교가 주정부로 넘어갈 위기에 처해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시장을 비롯한 학교의 이사회가 교육적으로 문제점이 많은 이 학교를 위기로부터 구하기 위해, 죠 클라크 선생을 교장선생님으로 원하게 된다.

2. 주인공 조 클라크 교장은 어떤 스타일의 학교운영 방식을 보여주는 리더였는가?

(1) 부하 직원으로서의 교사들과의 관계

앞에서 언급한 이스트 사이드 고교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죠 클라크 교장은 대대적인 개혁을 실행한다. 교장은 취임한 첫 날, 다른 교사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과거는 잊고, 민주주의는 잊어라. 내말이 법이고 나는 HNIC(검둥이 두목)이다." 이 말이 바로 죠 클라크 교장의 학교 운영 방식을, 간단하면서도 가장 잘 나타낸 말일 것이다.

참고 자료

lean on me (DV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