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일본문화, 미술사, 자포이즘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문화, 미술사, 자포이즘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일본은 개항을 하면서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이게 되었고, 급기야는 메이지유신이라는 사회대변혁을 맞이하게 되었다. 미술 분야 역시 변혁의 대상에서 예외일 수 없었는데 회화분야에서의 몽롱체의 탄생은 그걸 잘 대변해 주고 있다. 몽롱체는 초기 일본미술원의 진보적인 화가들의 화풍을 가리키는 말이다. 몽롱체는 일본화 안료를 사용하면서 서양화 같은 느낌을 주는 기법을 이용하여 빛과 공기를 표현하는 화풍이다. 조환희, 일본미술원 몽롱체의 전개와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2000, p. 29.
그리고 감화회의 카노 호가의의 작품에서는 기법은 서양화적, 주제는 전통적으로 표현되는 ‘화혼양재(和魂洋才)’가 드러나고 있다. 佐藤道信, ‘朦朧体論’, “國華”, 1998 제1234호, p. 31.
이렇게 일본 미술은 서양 미술의 영향을 톡톡히 받게 되었다.

이제까지 우리는 자포니즘이 무엇인지, 그 영향은 서양 미술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포니즘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서양 미술에 드러나는 일본 미술의 영향이라고 간략하게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이 개항을 하고 서양 미술이 일본으로 유입되면서 일본 미술 역시 사조의 변화와 표현 기법이 변화하게 되었고 이는 곧바로 일본 미술이 다양한 기법을 가지고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일본을 개항시킨 서양 역시 일본 미술을 접하게 되고 이 보고서에서 살펴보았듯이 그것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당대의 최고의 화가로 손꼽히던 모네, 고흐, 드가, 세잔 등의 화가들의 작품에서도 자포니즘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주제에서부터 표현기법, 화면구성에 이르기까지 자포니즘은 서양 미술 곳곳에 영향을 미쳤다. 이는 서양 미술이 발달하는데 큰 공헌을 한 것이다. 원래 문화라는 것은 고이며 썩게 마련이다. 문화 교류는 한 사회의 분위기를 정화시켜 주고 더욱 발전된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자포니즘은 서양 미술에 다양한 분위기와 기법을 도입함으로써, 서양 미술이 한 층 더 발달 하는데 도움을 준 공헌을 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참고 자료

Berger. Klaus, Japonisme in Western painting from Whistler to Matiss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최유경 역, 자포니슴, J&C출판사, 2004.

조환희, 일본미술원 몽롱체의 전개와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2000.
나카세노리히사(仲瀨律久), 일본 미술교육에서 서양 미술교육의 수용과 전개,
韓國美術敎育學會, 美術敎育論嶯 第12輯 2001.
최재혁, 1930년대 일본 서양화단의 新日本主義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