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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성간호학]폐경기 여성 건강관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열심히 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 폐경기란
♣ 폐경기 증상과 질환
▤ 신체적 자각 증세
▤ 정신적 변화
▤ 각 기관별 증세
▤ 질환
♣ 건강관리
▤ 정기검진
▤ 적절한 운동
▤ 골반저근 수축운동 (케겔 운동)
▤ 금연
▤ 긍정적 사고
▤ 적절한 식습관
▤ 호르몬요법
▤ 적절한 부부생활

본문내용

♣ 건강관리

▤ 정기검진
- 폐경 전,후기의 여성들은 매년 의료인을 방문하여 정기검진를 받는 것이 중요하. 이렇게 검사를 하는 동안, 지금 현재의 건강문제는 물론 과거의 문제와 가족의 문제를 다 제공해야 한. 또한 식사와 관련된 정보, 활동양상과 양, 흡연상태도 제공해야 한. 자신이 행했던 모든 건강을 위한 행동(처방된 약물은 물론 비타민, 영양보조제, 강장제, 약초 같은 다른 치료행위 모두) 또한 의료인에게 알린.
의료인에 의해 행해지는 검사에는 유방검사, 골반검사, 직장검사가 있다. 자궁경부암을 선별해내기 위한 `세포진 검사`가 있고, 40세 이상의 여성이 해야 하는 유방촬영술이 있다. 혈압도 측정하며, 당뇨나 갑상선 질환, 비뇨생식기계 감염, 심장질환을 검사하기 위해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한다.
50세 이상의 여성은 소화기계 검사(위, 장 검사)를 하는 것이 좋고 면역상태도 검사한다. 성생활도 건강의 한 요소이며, 약물남용이나 알코올남용, 스트레스 상태, 수면상태도 중요한 정보가 된다.

▤ 적절한 운동
- 뼈나 근육은 "사용하라, 그렇지 않으면 모두 잃을 것이다"라는 규칙이 적용된다. 적당한 운동과 휴식은 건강증진의 기초가 되며 언제나 생활을 활기차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적당한 운동은 주로 심폐기능의 증진으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노폐물의 배설과 산화물질의 배설을 증진시켜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체중을 조절한다. 또한 골다공증과 같은 퇴행성 변화를 지연시키고 반사신경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한다. 그 외에 운동은 골반과 주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질 건조를 방지하고 질 주위 근육의 긴장도를 강화한다.
갱년기 여성에게 적절한 운동은 질회음근 운동, 산책이나 조깅, 줄넘기, 춤,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수영, 골프, 요가 등이다. 운동은 일주일에 3-5일간 하고 한 번에 30분 이상 한다.

▤ 골반저근 수축운동 (케겔 운동)
- 케겔 운동은 골반저근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운동으로 질 근육과 요도근을 강하게 한다. 따라서 요실금을 예방할 수 있다.

▤ 금연
- 여성 흡연은 골다공증의 위험 및 폐암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흡연은 혈중 여성호르몬 농도를 낮추고 조기 폐경을 유발시키므로 갱년기 장애가 더 일찍, 더 심하게 올 수 있다.

▤ 긍정적 사고
- 계속 활동적으로 일하고 지금까지 가졌던 일에 관여하며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찾아야 한 다. 과거와 미래를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으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때일수록 정신적인 아름다움에 비중을 두고 이 위기를 극복하여 생에 대한 새로운 목표를 선정하여 재도전하는 것이 좋다.

▤ 적절한 식습관
-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적당량의 식물성 기름 섭취는 동맥경화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폐경 전 여성의 경우 하루 1,000㎎의 칼슘을 필요로 하나 폐경 후 칼슘 요구량은 1,500㎎으로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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