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용과]무용교육과정만들기- 임산부를 위한 무용교육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0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모티프라이팅,
대상을 정하여서 무용교육과정만들기
- 임산부를 대상으로 무용 커리큘럼을 만들었습니다.

목차

엄마와 태아를 위한 운동의 기본 지식
1. 임신 중 태교운동의 잘못된 연구 결과 (1960년대)
2. 임신 중 태교운동의 이롭다는 결과 (1970년대)
3. 임신 중 태교운동의 이로운 점
4. motif writing을 통해 태교활동의 장점
수 업 계 획 서

본문내용

1. 임신 중 태교운동의 잘못된 연구 결과 (1960년대)
1960년대 과학자들은 운동이 임산부들에게 심리적 스트레스를 준다고 하여서 유해할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 예로, 프랑스 산무인과 의사이자 과학자인 에밀 파피에르니크(Emile Papiernik)박사는 1895년 아돌프 피나르(Adolph Pinard)가 파리의 세탁소에서 일 한 임산부가 조산을 하거나 태아의 건강이 덜 좋은 것을 보고 높은 체온과 혈액 부족이 태아의 발달에 치명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임신 기간동안의 운동은 유해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연구의 잘못된 점은 어떤 이유에서든 일로 인한 극심한 반복적인 노동과 조절된 운동 프로그램에 따라 수행한 운동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는 것이다. 지루하고 해야만 한다는 의무감에 따른 심리적 스트레스 없이 운동 프로그램의 일부로 수행한 운동은 조산을 일으키지 않는다.
자궁벽이 갑작스럽게 흔들리면 배아가 떨어져 나오거나 위의 근육 수축이 아이를 밀어낸다고 생각으로 많은 사람들이 복부 수의근이 산통을 유발한다고 생각해 운동이 사건의 불의의 초기 분만을 일으켰다고 생각해 운동을 하지 않는다. 하지만 현재까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만한 유산과 운동의 관계는 밝혀지지 않는다.

2. 임신 중 태교운동의 이롭다는 결과 (1970년대)
1970년대에 조깅을 하고 재즈댄스를 추고 수영을 하고 자전거를 타면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을 발견하고 운동을 통함으로써 신체에서 힘이 솟아나는 것을 느껴 의사와 어머니의 사고방식에 역행에 운동은 하게 되었다. 제임스 캘랩 3세(James F. Clapp Ⅲ)박사는 임신 기간 동안 운동을 계속해도 안전한가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로 임신이 되면 혈액량이 매우 빨리 증가하여 체온이 올라가므로 땀이 증가하고 조직에 전달되는 산소의 양도 늘어나 운동이 몸에 유사한 변화를 일으켜서 임신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임산부가 운동하는 동안 심장 박동이 전례없이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임신이 여성의 신체가 쉬는 시기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이고 운동에 대한 신체 반응에도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을 알아냈다. 또한 에어로빅을 할 때 보통 분당 150이어던 맥박수가 분당 180이나 되어 임신한 여성이 느끼는 체온이 휴식 상태나 운동할 때 낮다는 것을 알아내 운동 후에 혈당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아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