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일본의 마츠리 문화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의 마츠리 문화에 대해서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여러 사진을 첨부하였으며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마츠리의 개념
2. 일본의 4대 마츠리
3. 마츠리를 통해 알 수 있는 일본의 문화적 특성
4. 대중문화를 통해 본 마츠리
5. 마츠리가 한국에 시사하는 점.

본문내용

1. 마츠리의 개념
일본을 처음 경험하는 여행객의 한 사람이라면 눈 딱 감고 어느 한 마을을 선택하여 보라. 그곳에서는 아마도 무엇인가 잘은 모르지만 십중팔구 마츠리가 행해지고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일년 열두달 일본열도 어느 곳에선가 어떤 형태로든지 마츠리가 열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본인 스스로도 자신들을 “마츠리를 좋아하는 민족” 이라고 표현하길 서슴치 않는다. 일본은 일년 내내 어딘가에서 마cm리가 열리고 있는, 그야말로 마츠리의 나라이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대규모 마쯔리부터 작고 조촐한 마츠리까지, 지역마다의 독특한 풍습이 담겨있는 특색있고 다양한 마츠리가 일본의 전역에서 펼쳐진다.
마cm리는 원래 조상들의 영혼을 기리고 신에게 풍작과 건강을 신비는 의식으로, 우리의 마을굿이나 대동제에 해당되는 행사였다. 하지만 오늘날의 마츠리는 그런 종교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시민들을 위한 보다 대중적인 축제로 바뀌게 되었다.
마츠리의 기본형식은 특정한 날에 신이 사전(社殿)에 나와 미코시(神輿:신위를 모시는 가마)에 옮겨 타 오다비쇼(御旅所 : 미코시를 임시 안치하는곳)까지 행차하고, 다시 안치된 장소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때 다시(山車)라 하여 마cm리 때 끌고다니는 인형·꽃 등으로 장식한 수레가 이용되기도 한다. 동경을 중심으로 한 동부지방에서는 미코시가 주로 사용되고, 교토, 오사카 등의 서부지역에는 수레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신을 안치한 미코시의 순행 그 자체를 절정으로 하는 마츠리가 많고, 이를 메는 젊은이의 격동적인 움직임은 신의 뜻으로 용인된다. 미코시의 전후에는 예능인 집단이나 화려한 가장 행렬이 무리지어 따름으로써 구경군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2. 일본의 4 대 마츠리

현대사회에서 마츠리는 일본인에게 또 다른 의미가 있다. 바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산업이 발달하고 인간관계가 약해지면서 점점 지역사회의 역할도 감소하고 있지만 마츠리가 행해지는 날만큼은 지역사회와의 유대관계가 깊어진다. 그래서 일본의 각 지역에서는 마츠리행사에 많은 예산과 관심을 쏟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와 연중행사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 자료

* 정수원 지음,『일본문화 이해와 연구』
* 홍윤기 지음,『일본문화백과』(서문당)
* 일본국제 관광진흥회 ( http://www.jnto.go.jp/kor/TD/Festivals/festivals.html )
* 일본 3대 마쯔리 ( http://br1125.new21.org/document/maturi-1.htm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