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종교]조로아스터교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7.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조로아스터교의 교리와 가르침 등에 관한 자료입니다.

수업 중 A+ 받은 자료이니. 약간 수정하면 좋은 결과 있을것입니다.

목차

조로아스터교
창시자 조로아스터
조로아스터의 기본 가르침
신관
악령
종말관
조로아스터교의 공헌
유대교
유대교의 시작
출애굽
천지창조
이스라엘 왕국 시대
사울과 왕국의 건설
솔로몬과 왕국의 분열
바빌론 포로
예언자 운동
로마 식민지 시대의 유대교
메시아주의
예루살렘 멸망
중세 유대교
근대 유대교
유대교의 종류
유대교의 오늘

본문내용

창시자 조로아스터
조로아스터교의 창시자는 조로아스터이다. 독일 철학자 니체의 저서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나오는 주인공이 바로 이 조로아스터이다. 여기서 ‘자라투스트라’는 낙타를 가진 이 라는 뜻이다. 그의 생애에 대해서도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여러전설적인 자료에 의하면 그가 성인이 되어 여러 가지 삶의 문제로 고민하다가 그 해답을 얻으려고 방랑의 삶을 시작한다.

조로아스터의 기본 가르침
조로아스터의 기본 가르침과 그 가르침에 기초한 조로아스터교의 신앙 내용...
신관
이 세상에는 한 분의 참신이 있는데 , 그가 바로 아후라 마즈다로서 세상을 창조한 창조주이다. 아후라는 ‘주’라는 뜻이고 마즈다는 ‘지혜’라는 뜻이므로 아후라 마즈다는 ‘지혜의 주님’이라는 뜻이다. 조로아스터는 아후라 마즈다 외에 당시 사람들이 섬기던 다른 잡신은 모두 거짓 신이라고 선언하였다. 그 주위에 있던 모든 종교가 많은 신을 섬기는 다신론적 종교였음을 감안하면 이렇게 철저한 유일신관을 선포한 것은 당시로서는 실로 놀라운 일이었다. 조로아스터가 한 일은 이렇게 최고신이지만 잊혀진 신 `데우스 오티오수스‘를 다시 전면으로 모시고 나와 이 신만이 참된 신이라고 선언한 것이다. 이것은 세계 종교사에서 아주 중요한 사건이다. 유대교 , 그리스도교 , 이슬람교에서 발견되는 유일신관의 근원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악령
조로아스터에 따르면 아후라 마즈다에서 두 영이 나왔는데 하나는 선한 영 스펜타 마이뉴이고 다른 하나는 악령앙그라 마이뉴이다. 악령 앙그라 마이뉴는 몇 가지 이름으로 불렸는데 그 중 가장 많이 불리는 이름은 샤이틴 혹은 사탄이다. 그의 주위에는 악마의 무리가 있어 명령에 따라 사람을 시험하거나 괴롭히는 일을 수행한다. 조로아스터교는 세계에서 최초로 악마에 대한 계보를 체계화한 종교라고도 할 수 있다. 조로아스터교는 이른바 악의 문제에 있어서 종교사적으로 지대한 공헌을 한 셈이다.

대쟁투 조로아스터교에 따르면 세상은 선한 세력과 악한 세력이 싸우는 대쟁투의 현장이다. 인간은 이 두 세력 중에서 어느 한 쪽에 가담해야한다. 인간은 타고난 이성과 자유 의지를 활용하여 선한 길을 택하므로 이 생애에서 완전함에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결국 이런 이분법적 양자택일에서 어떤 쪽을 택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운명이 결정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