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유교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7.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유교와 논어 공자 등 유교의 관련한 자료입니다.

종교와 윤리란 과목의 리포트였구요.

수업 중 A+ 받은 자료이니. 약간 수정하면 좋은 결과 있을것입니다.

목차

유교
동아시아 종교의 기본 성격
여러종교를 하나로 보는 경향
기본적인 종교 개념들
공자
공자의 출생
‘논어’와 사서오경
공자의 가르침
점명


춤과 서
맹자
맹자의 위치
맹자의 가르침
성선설
호연지기
순자
기본 가르침
성선설과 성악설
신유학
유교의 오늘
도교
노자
도덕경의 가르침
장자
장자의 가르침
민간 종교로서의 도교
신도와 유래
무사도
신도의 종류
신도의 오늘

본문내용

‘논어’와 사서오경
공자가 죽은 다음 그의 말 제자들과 나눈 대화 제자들의 말을 모아서 엮은 책이 ‘논어’이다.공자와 제자들의 사상을 가장 잘 말해 주는 자료로서 동아시아에서는 노자의 ‘도덕경’과 함께 가장 중요한 책으로 인정 받는다. ‘논어’는 훗날 ‘대학’ , ‘중용’ , ‘맹자’ 와 함께 유교 가르침의 바탕을 이루는 ‘사서’ 중 하나가 되어다. 유교 전통에서는 ‘논어’ 외에 공자가 편집했다고믿는 ‘서경’ ,‘시경’ , ‘예기’ ‘역경’ , ‘춘추’ 다섯권을 오경이라하여 사서와 함께 ‘사서오경‘ 이라한다.

공자의 가르침
점명
공자의 가르침을 한두 마디로 요양할 수는 없다. 여기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를 택해서 생각해 보는 것으로 대신하겠다. 공자가 들고 나온 해결책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이 ‘정명’이다. 정명이란 ‘이름을 바르게 함’을 뜻한다. 누구나 주어진 이름에 맞도록 바르게 행동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보았다.


논어에 가장 많이 나오는 말로..어짊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그럼 과연 ‘어짊’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가? ‘두사람이 관계를 맞을 때 있어야 할 도덕적 특성’ 혹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고려하는 마음 ’ 이라 풀어볼 수 있겠다. 인을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힘들고 그때그때 정황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밖에 없지만 사람이 참으로 사람답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덕목이라는 점에는 틀림이 없다.


‘의’는 ‘이’와 대조를 이루는 덕목이다. 보통 사람은 무슨일을 할 때 그것이 나에게 이익이 되는 지 따지는데 군자는 그것이 옳은 일인가 아닌가 생각해보고 이익이 올지 말지 결과와 상관없이 그대로 추진한다. 이것이 바로 ‘의’를 추구하는 태도이다.

춤과 서
인이나 의가 구체적인 인간 관계에서 나타날 때 충과 서가 된다. 충은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이다. 이에 반해 서는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겠다는 마음 . 곧 ‘자신이 바라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하지 말라’ 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