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제 경영]글로벌 기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글로벌 기업을 이해하고 한국의 글로벌 기업에 대한 고찰 및 한국 정부의 역활 모색

목차

글로벌 기업이란
글로벌화의 필요성
글로벌화의 성공요인
한국의 글로벌 기업의 특성
한국 정부의 역활

본문내용

‘세계화’란 이름아래 지금 세계는 좁아지고 있다. 이런 세계화에 따라 국가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이동이 자유롭게 되고 이동ㆍ통신기술이 발달함에 세계를 상대로 하는 기업들이 생기고 있다. 그에 따라 기업은 시장을 얻기 위해 국내기업들과의 작은 경쟁을 넘어 세계의 쟁쟁한 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또한 기업가는 과거 ‘국내에서 확실한 위치를 차지한다’라는 꿈을 더 키워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기업을 만들고 싶다’는 꿈이 실현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생긴 것이 Global Companies다.

본격적으로 Global Companies를 다루기 전에 그 배경이 된 세계화(globalization)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 인간이 지구상에 생겨났을 때 그들은 미개한 상황이었다. 단순히 의식주 해결을 위해 자급자족의 경제형태를 취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학습에 의해 언어, 사회가 발달하면서 그들 사이의 물품교환이 시작되었다. 물론 그들의 교환형식은 단순한 방식이었다. 자급자족경제를 근간으로 잉여품을 자신이 필요한 상품과 바꾸는 형식이었다. 또한 이런 방식은 운송수단의 발달, 목축, 농업, 사냥, 채집기술의 발달에 따른 생산력의 증가로 친지, 친구, 이웃에서부터 다른 지역까지 광범위하게 넓어졌다. 개인간의 거래에서 국가내의 거래로 발달한 이후 인류는 중세(세계보편적 역사체제에 근거)에 이르러서 또다시 엄격한 변화를 겪는다. 바로 상업혁명이다. 급격한 조선, 항해술의 발달에 신 항로개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이를 근간으로 상업의 무대가 국내가 아닌 세계로 넓어지게 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이때부터 세계화가 시작되었다. 이 상업혁명 이후 세계의 무역은 점차 증가했고 지금은 기업들이 전 세계를 단위로 상업활동을 하고 있다.

이런 세계화는 국제경제에 전에 없이 팽창하는 무역과 금융으로 인하여 국가간의 경제적 상호의존이 심화 되고 있고, 이에 따라 국가는 더 이상 국내경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 정보통신의 혁명은 사람들의 사회집단에 대한 기존의 개념을 바꾸고 있다. 이런 세계화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