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여성 명품 시장 분석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7.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성 핸드백 명품 시장의 마케팅 분석 밑 개선 방향

목차

명품 핸드백 시장 주요 고객 Segmentation

각 주요업체의 Target Segment

Bulgari와 Bally의 Target Segment

여성용 핸드백 시장 주요 Attribute

Bulgari와 Bally의 Positioning

주요 업체 유통 및 홍보 정책

Bulgari와 Bally의 주요 Action

본문내용

명품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최근 천냥 하우스 같은 저가 생활용품 할인점의 약진과 더불어, 명품 시장도 최근 몇 년간 두 자리 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시장에도 양극화 바람은 거세게 불고 있는 것이다. 여성 명품시장, 특히 여성용 핸드백 시장은 명품 시장 중에서도 규모가 크고, 구두나 액세서리 등 다른 상품에 대해 파급효과가 상당하다. 또, 여성들은 다른 상품보다도 핸드백에 대해 관심과 애착을 갖는 경향이 있다. 이런 면에서 명품시장 중 여성용 가방/핸드백 시장은 명품시장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각 명품업체들은 여성용 가방/핸드백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전체적으로 명품 시장의 주요 고객의 연령층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특히, 20~30대 신세대들 사이에 자신의 만족을 위해 고급 소비를 주저하지 않는 ‘트레이딩 업(trading-up)’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백화점을 중심으로, 명품 브랜드 매출이 급격히 늘고 있다. 실제로 22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롯데백화점의 경우 2006년 기준으로 4월 16일까지 전체 매출 신장률은 8%를 기록한 데 비해 Louis Vuitton, Gucci 등 명품 브랜드의 매출신장률은 23%에 달했다. 또 한국경제신문이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무역센터 천호 신촌 부산 울산 광주등 11개점의 백화점카드 회원을 분석한 결과 30대의 매출이 올 10월말까지 30.9%에 이르렀다. 또 20대는 처음으로 20%를 돌파했다. 이것은 곧, 명품 시장에 있어서 주요 고객은 더 이상 부유한 중년 계층만으로 한정된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고객의 연령은 상품을 구매하는데 중요한 분화 요소가 된다. 특히 최근에 명품 소비에서 나타나는 20~30대 소비패턴과, 40~50대의 소비패턴은 상당히 다르다. 또 핸드백이 사용되는 용도가 연령층에 따라 판이하게 달라 질 수 있다.

명품 핸드백의 소비 패턴을 크게 유행추구형, 개성추구형, 가치추구형으로 나누어 볼 때, 20~30대가 명품 핸드백을 선호하는 유형은 유행추구형과 개성추구형으로 집중된다. 유행추구형은 새로운 상품을 구매하여 사용하기 보다는 이미 패션 리더들이 사용하여 알려지기 시작한 브랜드와 제품을 주로 구입하는 성향을 지닌 집단이다. 이들은 과시적 소비성향이 강하고, 명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자신보다 낮은 계층 소비자들과의 차별화라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