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강경애-가난의 체험이 빚어낸 해방의식의 문학적 승화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용문의 출처가 명확하게 각주로 제시되어 있어요~

목차

1. 절박하게 해방을 노래한 강경애 (서론)
2. 가난의 체험 (전기·심리적 고찰)
3. 무산계급의 해방 (작품경향)
4. 문학의 예술적 승화 (결론)

본문내용

1. 절박하게 해방을 노래한 강경애
강경애는 1930년대 식민지시대를 살고 있는 억압된 민중들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가이다. 그녀가 민중들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낼 수 있던 것은 그녀 역시 그 민중의 한 사람이고, 그 민중의 고통을 고스란히 알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수많은 고통의 체험이 있을 것이고 이는 곧 섬세한 사실적 묘사로 이어진 것이다. 그 중에서도 무엇보다 무산계급이 겪는 지독한 가난을 그녀는 절실하게 체험했다. 지독하게 가난했던 유년시절을 겪은 강경애는 누구보다 가난에서 벗어나고자 했고, 무산계급의 해방을 절박하게 노래했던 것이다.
이러한 체험에서 우러나온 해방에 대한 간절한 바람은 문학에 고스란히 반영되었다. 그녀는 문학 작품 속에서 줄곧 무산계급의 해방을 그리고 있다. 무산계급의 해방을 노래하기 위해 그녀는 사회주의와 손을 잡아 이념을 전면에 내세우기도 하고, 이념은 잠시 뒤로 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치중하여 예술적으로 뛰어난 문학작품을 쓰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그녀의 전기를 살펴봄에 있어, 그녀가 유년시절에 겪은 가난의 체험을 위주로 살펴볼 것이고, 이러한 체험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강경애 작품의 경향(무산계급의 해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진정한 강경애 문학은 무엇이며 그 의의는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가난의 체험 (전기·심리적 고찰)
강경애는 식민지 시대를 겪은 작가이나 그 시대의 프로 문학가들의 중심조직인 카프에 소속된 것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우리 사회의 소외된 계층, 억압된 사회 현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릴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녀가 태어났을 때부터 겪은 가난의 체험 때문일 것이다. 그녀의 유년시절을 살펴보고, 유년시절에 겪은 가난의 체험이 그녀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심리적인 고찰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진기․조미숙, 「강경애론」,『한국현대작가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이상경, 「강경애-문학에서의 성과 계급」, 건국대학교출판부, 1997.
이상경, 「인물여성:강경애의 삶과 문학」, 『여성과 사회』, 한국여성연구소, 1990.
이희춘, 「강경애 소설 연구」, 한국어문학회, 2001.
정정숙, 「강경애 연구」, 한성대학교 한국어문학부,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