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체벌에 대한 교사의 권한과 학자들의 견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체벌에 대한 교사의 권한과 체벌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와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체벌대신 학생을 훈육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체벌권이 교사에게 있는가?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체벌을 반대하는 입장의 학자들
♠체벌을 찬성하는 입장의 학자들
2. 체벌의 효과와 영향에 대해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체벌의 긍정적 효과와 영향
♠체벌의 부정적 효과와 영향
3. 체벌대신 학생을 훈육하는 효과적인 방법

본문내용

♠체벌을 반대하는 입장의 학자들

▶키케로
체벌은 노예에게만 어울리는 것이고 자유로운 인간에게는 적합하지않다. 질책으로 고쳐지지 않을 정도로 열등한 아이는 체벌을 가하더라도 조금도 바뀌지 않고 오히려 성격만 무딘 고집쟁이가 될 뿐이다. 매를 맞는 아이의 공포는 다른 아이들에게도 민감하게 전해진다. 체벌의 고통은 아이로부터 순진무구한 명랑함을 빼앗고 음울하고 불안정한 성격을 형성하게 한다. 교사의 지도력이 충분하다면 체벌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이와같은 이유로 체벌을 금지 되어야 한다.

▶퀸틸리아누스
체벌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중 첫 번째는 우선 유쾌하지 않다. 말로 해서 듣지 않는 어린이가 회초리로 때린다고 좋아질지 의문이다. 회초리의 사용은 교육에 결합이 있다는 증거이다. 회초리가 통하지 않는 청년기에는 어떡할 것인가? 어린이는 회초리의 고통이나 공포로부터 점차 열등감 ,정서적 불안에 빠지게 된다. 질 낮은 교사가 담임하는 어린이들은 교사가 과도하게 사용하는 회초리를 피할수 없을 것이다. 회초리를 맞은 가엽은 어린이의 공포는 다른 어린이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루소
루소는 교육에서 체벌과 훈계를 엄격하게 금한다. 어른의 논리로 나무라보아야 아이는 그 꾸지람의 의미를 알지 못한다. 선생의 역할은 가르침에 있는 게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자기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고 판단력을 형성해 가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예컨대, 어린 아이가 화가 나서 창문을 깨뜨렸다고 하자. 이럴 때 체벌을 하거나 도덕에 기대어 비난한다면 아이의 영혼은 비뚤어질 뿐이다. 아이는 맞지 않으려면 굴종해야 한다는 비굴함만을 배울 뿐이기 때문이다. 도덕적 비난 또한 아이의 머리로는 이해할 수 없는 강요일 뿐이다. 루소는 처벌하려 하지 말고 자기 행동의 결과를 그대로 보여주라고 충고한다. 창문을 깨뜨렸다면 반성할 때까지 창문을 고쳐주지 마라. 깨진 창 사이로 찬바람이 씽씽 불어대는 속에서 지낸다면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왜 그렇게 하면 안 되는지 스스로 깨닫게 될 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