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빅터마이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빅터마이어법을 이용한 끓는점 오름에 관한 실험미치 보고서

목차

1. 실험 목적
2. 이론
3. 실 험
4. 결과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Victor Meyer 법을 사용하여 휘발성 물질이 대략적인 분자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기체의 분자량은 주어진 온도 T와 압력P에서 w그램의 기체가 차지하는 부피V를 알면 이상기체 상태 방정식으로부터 분자량을 구할 수 있다.

2. 이론
(1) 보일의 법칙
영국의 철학자이자 시니학자였던 보일은 기체를 밀폐된 상태에서 연구하였다. 그는 기체를 압축시키거나 팽창시킬 때 기체는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있다는 이미 잘 알려진 사실에 주목했다. 이 성질은 그와 같이 연구했던 후크가 발표한 금속 용수철의 성질과 매우 비슷하였다. 보일은 공기의 압축과 팽창에 대한 실험을 1662년에 공기의 탄성효과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발표하였다.
보일의 실험장치는 간단했다. J-관인 이 장치는 한쪽 끝이 막혀 있고 그 안에 공기가 수은에 의해 갖혀있다. 두 수은면의 차이가 h가 0이면 공기의 압력은 대기압과 정확히 균형을 이루므로 압력 P는 1기압이 된다. 열려진 관의 끝으로 수은을 더 가하면 열려진 쪽의 수은 높이가 막힌 쪽 보다 높게 되는데 올라간 수은 기둥의 높이 1㎜마다 밀폐된 공기의 압력은 1㎜Hg만큼씩 증가한다. 이 기압을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같혀 있는 공기의 부피는 부피를 미리 보정한 관의 눈금으로부터 간단히 읽을 수 있다. 보일은 공기 시료에 대해서 일정한 온도에서 압력과 부피의 곱이 일정함을 발견했다.

이와 같은 관계를 보일의 법칙이라고 한다.
관계식 P=C/V는 쌍곡선 식이다. 실제로는 쌍곡선처럼 보이는 곡선이 쌍곡선이 아닌 경우가 많다. 보일의 실험결과를 PV=C식으로 나타내어지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런 의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실험자료를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해 보아야 한다. 첫째로 보일의 법칙은 다음과 같이 적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