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생물교육]광합성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광합성에 관한 자세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광합성
Ⅱ. 광합성 장소
1. 잎의 구조
2. 엽록체
Ⅲ. 광합성 색소
1. 엽록소(chlorophyll)
2. 광합성 보조색소
3. 색소체의 기원
Ⅳ. 광합성 과정
1. 명반응(light reaction)― Hill 반응,
2. 암반응(dark reaction)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광합성

광합성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일어나며, 최근에 이르러 그 중간대사 과정이 상세히 밝혀졌다. 즉, 고등식물 ․양치식물 ․조류(藻類) 등의 녹색식물이나 광합성세균이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를 고정하고, 당류 등의 유기물을 합성하는 탄산고정의 한 형식이며, 이때 산소를 방출시킨다.
에너지적으로 생각하면, 광합성은 태양의 복사에너지를 유기물인 화학에너지로 바꾸어서 저장하는 현상이다. 식물은 광합성으로 얻어진 유기물의 화학에너지를 생장 등 생명현상의 영위에 사용하지만, 식물을 먹는 동물이나 동식물에 기생하는 미생물 등은 화학합성을 하고 있는 약간의 생물을 예외로 하고는 그 생존을 위한 에너지를 광합성에 의존하고 있다.
1771년 여러 기체가 발견되었을 무렵, 영국의 J.프리스틀리는 밀폐한 용기 안에 식물과 동물을 함께 넣어 두면 생존하지만, 식물 또는 동물을 단독으로 넣으면 생존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식물은 동물에 의해 오염된 공기 속에서 잘 자라고 오염된 공기를 맑은 공기로 바꿀 수 있다고 추론하였다.
1779년 네덜란드의 J.잉겐호우스는 식물의 작용에 빛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냈고, 1782년 스위스의 제네비어는 이산화탄소의 필요성을 밝혔다. 1804년 스위스의 N.T.소쉬르는 녹색식물의 광합성에서, 물이 이산화탄소와 더불어 유기물의 합성에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19세기~20세기에 걸쳐서 광합성의 현상론적인 면에서의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그 구조에 대한 생화학적 ․생물물리학적 이론이 급속히 나오게 된 것은 20세기 후반의 일이다.

참고 자료

Purves et al(2001) Life(6th) The Science of Biology, W.H. Freeman &Company
Campbell, Mitchell, Reece(1999). Biology. Addison Wesley Longman
http://www.biozoa.co.kr
http://www.thelifewire.com
생명과학 라이프사이언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