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관계]탈아메리카와 문화이동-레이건의 비혁명 또는 제한된 선택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장에서는 미국이 1940~1970년대에 펼쳤던 정책과 그 인과에 관하여 설명되어 있다.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자본주의 세계 체제에서 가장 강력한 경제적 중심이었다. 미국은 전쟁의 파괴를 겪지 않았고 선진적이며 효율적인 경제적 구조망을 구축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서 미국은 세계를 네 개의 지리적 장으로 나눈다. 네 개의 지역은 미국 외의 주요 산업국가들, 소련과 그 영향 아래 있는 국가들, 제3세계 국가들, 미국본토 이다......

본문내용

장에서는 미국이 1940~1970년대에 펼쳤던 정책과 그 인과에 관하여 설명되어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자본주의 세계 체제에서 가장 강력한 경제적 중심이었다. 미국은 전쟁의 파괴를 겪지 않았고 선진적이며 효율적인 경제적 구조망을 구축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서 미국은 세계를 네 개의 지리적 장으로 나눈다. 네 개의 지역은 미국 외의 주요 산업국가들, 소련과 그 영향 아래 있는 국가들, 제3세계 국가들, 미국본토 이다.
먼저 주요 산업국가들에게는 Marshall plan「서유럽 재건 program」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미국은 주요 산업국가들의 정치, 군사적인 측면에서 명백한 지도자로 성장한다. 두 번째 지역을 다루는데 있어서는 ‘소련의 영향을 허용하느냐?’ 혹은 ‘소련을 파멸시킬 것이냐?’ 라는 의견으로 나누어졌다. 하지만 미국은 이 양극단 사이에서 절충점을 모색한다. 그것은 세계의 분할이다. 이후 ‘사회주의 진영’과 ‘자본주의 진영’의 대표인 소련과 미국은 엄청나게 성장해 나간다. 제3세계를 다루기 위해서는 3중 공식 “양보한다, 무력을 행한다, 가면을 쓴다”을 전개했다. 3가지 방법 나름대로 효과를 보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국 내 흑인 억압과 중산층 사이의 문제는 헌법개정과 노동과 자본 투쟁으로 해결하였다.
1970년대 미국의 대통령들 -닉슨, 포드, 카터- 은 새로운 전략을 시도했다. 이것은 어떻게 손실을 최소화하느냐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은 예전에 권위적인 지도력 발휘로 동맹국들을 언짢게 만들었던 사실을 인식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