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세계화]중동정치의 이해를 읽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동의 정치 정세를 이해하고 중동정치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당시(當時) 나는 중동(中東)의 정치(政治)하면 미국(美國)과의 대립(對立)으로 인한 갈등(葛藤), 그리고 종교적(宗敎的)인 갈등(葛藤)으로 인한 주변(周邊)국과의 대립(對立)으로 피폐(疲弊)해진 이슬람 국가(國家)를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언론(言論)매체를 통해서 나오는 중동(中東)국가(國家)의 이미지는 내가 생각했던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하지만 이 책은, 9.11사건(事件) 이후 중동(中東) 이슬람 문명(文名)권에 대한 관심(關心)과 인식변화(認識變化)의 중요성(重要性)이 강조(强調)됨에 따라 중동(中東)을 좀 더 객관적(客觀的)이고 균형(均衡) 잡힌 중동(中東)-이슬람권에 대한 시각(時刻)을 통해 중동(中東) 문명(文名)권이 세계화(世界化)에 대해 대응(對應)하고 있는 과정(科程)과 변화(變化)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이 책은 중동(中東)-이슬람 문명(文名)권을 크게 레반트 지역(地域)과 아라비아반도 지역(地域)으로 나누고 있으며, 특히 레반트 지역 국가(國家)들의 정치발전(政治發展)과 민주주의(民主主義)에 대한 담론(談論)이 이슬람과 관련시켜 말하고 있다.
이 책에서 주목(朱木)할 만 한 점은 많은 사람들이 이슬람 경전인 코란, 전통(傳統), 법등의 보편적(普遍的)인 요소(尿素)들이 민주주의(民主主義) 발전(發展)을 저해(沮害)한다고 주장(主張)해왔으나, 중동(中東) 지역(地域)의 정치발전(政治發展)을 저해(沮害)하는 것은 서구(西歐) 제국주의(帝國主義)의 결과(結果)물인 아랍민족(民族)의 분열(分列), 갈등(葛藤)과 전쟁(戰爭), 시민사회(市民社會) 발전(發展)의 지체(肢體) 등 이슬람과는 직접적(直接的)인 관련(關聯)이 없는 다른 요인(要因)들에 원인(原因)이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런 주장(主張)에 흥미를 느끼고 레바논의 정치발전(政治發展)과 이슬람의 부분을 주의 깊게 읽어 보았다.
우선 레바논의 정치(政治)는 종파(種播)에 기초(基礎)한 정치(政治)구조(九條)이다. 레바논은 좁은 면적(面積)의 땅에서 370만명의 사람들이 17개의 종파(宗派)를 믿으며 살아가는 나라이다. 많은 종파(宗派)로 인해 레바논은 정치(政治)구조(九條) 또한 종교(宗敎)에 영향(影響)을 받고 있다. 레바논의 정치(政治)는 주요 종파(宗派) 그룹들이 권력(勸力)을 나누어 가지고 있는 준 민주주의(民主主義)의 정치(政治)형태(形態)를 가진 공화국(共和國)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