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로빙화의 교육학적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학의 몇가진 분석틀을 사용해서 영화 로빙화의 교육적 측면을 다루었습니다.

목차

서론
줄거리
결론

본문내용

4. 교육과 그 밖의 조건들(경제, 정치, 애정, 출세, 칭찬)과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영화의 배경이 된 당시의 대만은 장개석의 독재 정치로 인해 개인의 창의력이 말살되고, 국가에 의한 획일적인 민족-문화 창달이라는 국정지표를 내세웠던 시대였다. 이 영화에는 이러한 대만의 모습이 아름다운 풍경과 감동적인 이야기 안에서 간접적으로 풍자되어 진다.
미술 선생님이 어린이 미술반을 지도하는데 이장 아들이 열심히 색칠을 하고 있을 때, “멀리 있는 국기는 자세하게 그릴 필요 없어. 빨갛게 칠해도 국기인 줄 알아.”라고 하자, 다른 선생님이 “그건 잘못된 말이에요. 공산당 기도 빨간색이에요.”라고 하는 부분, 선생님들이 미술대표를 뽑을 때 “지금 바야흐로 민주의 시대잖아요. 다수결로 대표를 뽑읍시다.” 라고 하면서 교무회의에서 느낄 수 있는 어설픈 대만 민주주의의 대하여 풍자하는 부분, 학교에 날품장사가 가전제품을 가지고 와서 팔 때, “이 라디오는 성능이 좋아서 공산당 방송도 잘 들려요.”라고 귓속말하는 부분, 그리고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벌어지는 몇 가지 해프닝은 이 영화에서 가볍지 않은 무게를 느끼게 해 준다.
대만의 당시 상황은 우리나라의 교육현실과도 많이 닮아 있다. 예전 군부독재 시절 국가에 의해 모든 것이 통제되었던 당시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짓밟혀 있었다. 교육 역시 국가에 의해 모든 것이 계획되었고, 그들에 의한 획일적인 교육으로 교련과 반공교육이 필수였다. 이처럼 교육은 그 당시 정치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정영근, 영화로 만나는 교육학, 도서출판 문음사, 2001.
http://www.childbook.org/data/cinema1-5.htm
http://members.tripod.lycos.co.kr/tigerf/movie-robingwha.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