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스페인 내전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스페인 내전을 주제로한 레포트 입니다.

글만 빼곡한 레포트가 아닌 약간의 사진을 첨부한 레포트 입니다 ^^

목차

들어가며
본론
스페인 내전의 장면들
스페인 내전을 둘러싼 정황적 배경
스페인 내전의 전개
내전 당시의 가톨릭교회
내전에 참여한 국제여단 지원병들
결론

본문내용

내전 당시의 가톨릭교회
스페인 내전 당시 프랑코는 ‘독재자’였지만 그러기 이전에 ‘가톨릭 신자’로 가톨릭교회에 대해 우호적이었을 뿐 아니라 많은 특혜와 지원을 아끼지 않은 인물이었다. 가톨릭교회의 입장에서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프랑코에게 역시 지지를 보낼 수밖에 없었다. 프랑코에게 적대적이었던 당시 ‘공화파’들은 프랑코가 독재자라는 점을 부각시켰고 이 선동 과정에서 프랑코에 우호적인 가톨릭교회를 도매금을 몰아붙이는데 성공했다. 프랑코의 독재에 염증을 대다수 스페인 국민들은 공화파의 주장에 동조되어 폭도로 변하여 성당을 파괴하고 성직자를 학살하는 데 동참하였다.

내전에 참여한 국제여단 지원병들
스페인 내전은 국제적인 관심 속에서 시종일관 국제적인 성격을 띠었다. 특히 전 세계에서 유래를
찾기 힘든 이념에 따른 국제적 지원병의 존재 즉 국제여단은 스페인 내전을 인류 역사에 특별한 위치에 올려놓았다 해도 무방하다. 이들 ‘국제여단’은 파시즘에 대항한 전 세계 공동 대응의 노력의 결실이며 노동 계급의 국제 연대를 실천적으로 보여준 가치 있는 사례이다. 파시즘, 제국주의 국가들의 개입 속에서 일국의 혁명이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는 우리에게 국제 연대라는 것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역사 속에서 당당히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다. 또한 당시의 국제여단 참가자들 중의 일부는 아메리카 대륙과 유럽의 젊은 지식인들이었는데 그들은 스페인 내전에서의 참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국으로 돌아가 다시 혁명 활동을 지속하기도 했다. 이들을 실천적 연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천적 지식인으로 거듭났다고 평가할 수 있다.

스페인 내전이 남긴 상처
스페인 내전 동안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희생되었는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국가주의자 측에서는 희생자수를 전장에서의 사망자뿐만 아니라 공중폭격, 처형, 암살 등 까지 포함하여 대략 100만 명으로 추산했다. 최근 발표한 통계에서는 이 숫자를 50만 명 내외로 추산 하고 있다. 물론 여기에는 전쟁으로 인한 기아, 영양실조 등의 부수적인 질병으로 사망한 사람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스페인 내란의 정치적, 감정적 여파는 한 국가의 갈등 그 이상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