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역경제]한미 FTA협상 배경과 대처방안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미 FTA협상 배경과 전망 그리고 긍정적, 부정적입장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대처방안에 대해서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미 FTA 협상 개시의 배경과 전망

Ⅱ 한미 FTA 긍정적 입장

◆ 고관세 폐지로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
◆ 서비스업 개방 통해 경쟁력 제고

Ⅲ 한미 FTA 부정적 입장

Ⅳ 한미 FTA에 대한 대처방안

◆ 정부 측 대비책
◆ 기업 측 대비책
◆ 효과적인 대비책

본문내용

※ 한-미 FTA 협상 개시의 배경과 전망

오랫동안 군사동맹 관계를 맺어온 한국과 미국, 두 나라가 드디어 2006년 5월부터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 협상을 시작한다. 동아시아에서 한국과 미국의 위상은 남다른 데가 있음으로 양국이 경제적으로 사실상 동맹을 의미하는 FTA를 맺자고 한 것은 예삿일이 아니다. 동아시아의 경제연합관계, 나아가 역학구도에 변화가 초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세계의 이목을 끌기 충분한 경제 이벤트인 것이다.
우선 한국의 입장을 살펴보면, FTA의 필요성은 이미 오래전에 개진된 바 있다. 약 10년 전 세계가 FTA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었고, 따라서 FTA협정의 체결을 위해 나름의 노력을 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 결과가 최초의 자유무역협정인 한-칠레 FTA였다. 이어 한국-싱가포르 FTA도 체결되었다. 하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한국의 입장이 분명히 정리된 것은 아니었다. FTA에 대한 국내 반발을 넘을 자신이 없었고, 또한 국제정치 및 경제관계에 비추어 FTA의 전략적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확실한 이해도 결여하고 있었다. 특히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도하개발어젠다(DDA) 협상이 진행 중이었음으로 이것이 타결되는 경우 FTA는 다자주의에 묻혀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안이한 생각이었다.
그런 이유로 현재까지 소규모의 FTA협정 두개만을 성사시키는 데 그쳤던 것이다. 인식의 변화는 작년부터 가시화되었는데, 이제는 FTA를 피할 수 없고, 또한 반드시 성사시켜야 할 긴급 사안으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큰 규모의 FTA, 즉 한국-일본 FTA 협상을 공식적으로 시작한 데서 새로운 사고의 일단을 엿볼 수 있다. 금년 초 노무현 대통령도 언급한 바와 같이 FTA는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 과제가 된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이해가 있다면 어느 국가와도 FTA를 체결하겠다는 입장이 확실히 정리된 셈이다. 바로 그러한 새로운 인식과 전략적 계산의 산물이 한국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경제협정이 될 한-미 FTA이다.
미국의 입장은 세계적 차원에서 조명해 봐야 할 것이다. 그들의 대외전략은 우리보다 스케일이 크기 때문이다. 애초 미국은 동아시아 국가들과의 FTA체결에 미온적이었다. 그보다는 오히려 FTA에 대해 오랫동안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는 것이 타당한 평가일 것이다. 유럽통합에 대한 대응의 성격이 강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이 그들 행위의 전부였다. 그러던 것이 현 부시행정부가 출범하며 변하기 시작하는데, 전략적으로 중요한 국가들과 FTA 협정을 적극 체결하기로 입장을 정리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새로운 정책은 전 USTR 대표 로버트 죌릭(Robert Zoellick)에 의해 구체화되었는데, 그는

참고 자료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LG 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한계레 신문(http://www.lgeri.com/)
네이버(http://www.naver.com/)
대외 경제 정책(http://www.kiep.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