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학]현대비평의 이해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4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현대비평의 이해를 수강하는 대학생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A+ 받은 자료이고요. 1주차 ~ 7주차 까지 교수님의 스타일에 맞게 작성 한 것 입니다. 여기에서 조금 워드 편집만 하여 제출 하시면 될 것 같네요 ^^

* 1주차 부터 7주차 까지 모든 문항을 작성하였습니다

+) 비평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이나, 비평에 대해 그리고 이상화, 백석, 윤동주, 박목월 시작품에 대한 자료가 있으니 참고 하셔도 됩니다.

목차

제1주차 “ 현대문학 비평의 이해 ”

제2주차 “ 해설과 평가 ”

제3주차 “ 비평과 역사”

제4주차 “ 역사주의적 비평 ”

제5주차 " 비평의 응용과 실제 ”

제6주차 “ 이상화 백석의 시작품 비교 분석”

제7주차 “윤동주와 박목월의 시작품 비교 분석 ”

.

본문내용

1. 해설과 비평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해설과 비평이라는 것은 서로 상통하기도 하고 구별되는 것이기도 한다. 보통 해설이라고 하는 것은 이 세상에 존재 하는 삼라만상의 자연현상. 수많은 의미와 내용을 끌어안고 있는 사물과 사물, 현상과 현상이 어떻게 생겨났는가의 인과 관계의 필연성을 헤아리고 분석하는 일이 해설과 관련된 일이다. 자연 현상들은 어떻게 생겨나고 유지되고 어떠한 경로를 밟아 변화되는가를 말한다. 돌, 바람, 나무 등의 자연현상의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것이 해설이다. 해설의 기능은 인간의 삶의 지식을 부여 한다. 몰랐던 사실을 알게 해주는 것. 그것이 해설의 기능이다. 궁금증에 대한 것의 새로운 일깨움을 주는 것이 해설이다. 어려서부터 어른으로 성장하면서 새로운 지식들을 알게 되고 내적으로 성장시켜 나간다. 이렇게 보면 지식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터득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해설은 가치를 판단하는 기능을 지녔다. 가치는 선과 악을 구별하는 문제, 대소를 구별하는 문제, 미와 추. 아름다운 것과 아름답지 않을 것을 구별하는 문제, 진실과 진실하지 않을 것을 구별하는 문제가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를 판단해주는 것이 해설이라 하겠다.
비평이라는 것은 해설에서의 좀 더 발달 된 단계라 하겠다. 고급하고 세련된 해설은 곧 비평의 성격으로 작용하는 사례가 될 수도 있겠지만. 해설이라는 것은 지식을 설명하는 단순하고 평면적인 내용으로 일관된 경우가 많지만 비평이라는 것은 한 단계 진전된, 해설의 차원만이 아닌 비평가 자신을 견해를 부가시키고 판단과 인식을 정리해서 제시해 보여주는 그것이 비평이라 하겠다. 해설과 비평은 동질 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해설이 좀 더 발전된 단계가 비평이라 할 수 있다. 비평은 다양한 방법을 통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로 한다. (중간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