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개론]한의학의 오장육부와 기항지부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오장
2. 륙부
3. 기항지부
4. Reference

본문내용

우리 몸의 장부를 다루는 동양의학 중의 장상학에서의 장상은 서양의 장기와는 차이가 있다. 한의학에서의 오장육부는 서양에서 말하는 장부와 명칭은 같으나 의미는 다르다. 오장은 간, 심, 비, 폐, 신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육부는 담, 소장, 위, 대장, 방광, 삼초로 저장할 수는 없고 단지 집행하는 곳이다.
1. 오장
오장
장정기이불사

주소설, 장혈, 주근, 개규어목

주신지, 주혈맥, 개규어설

주운화, 통혈, 주기육, 사지, 개규어구

주기, 주선강, 주피모, 통조수도, 개규어비

주수, 장정, 주골, 생수, 개규어이, 이음

오장자 장정기이불사야 고만이불능실이며 장은 정하는 것이라 정하므로 음에 속하며 간, 심, 비, 폐, 신이 있다. 장이란 일반적으로 흉강과 복강 속에 있는 내부조직이 충실하고 저장, 분비, 정기제조의 기능을 가진 장기를 말한다. 한의학에서 여타 내장과 달리 오장을 특별히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생명활동에서 중요한 요소인 정, 기, 신, 혈의 저장소로서 생명의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오장은 전신의 기타 장기 조직과 정신 활동의 주재자요 지배자이며, 외계 환경인 사계절의 기후 변화와도 유관하다. 오장은 실질 장기를 의미하기보다, 장기의 기능 활동과 병리 변화 등을 뜻하며, 서양 의학에서의 장기와는 다르다.

(1) 간
간은 오행 속성상 목에 속하며 간의 기능에 의해 조절과 영양을 받는 체내외의 조직기관으로는 간, 쓸개, 힘줄, 눈, 손발돕, 혼이 있다. 목의 속성을 지니고 있기에 곡직하다. 또한 목성의 단(정직, 능곡)과 풍의 호동하는 속성에 상응하는 것으로 말미암아 간을 장군의 관직에 비유하기도 한다. 간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 새로운 한의학 터닦기 II, 지규용, 一中社
* 동양의학대사전, 전통의학연구소, 성보사
* 장상학, 박찬국, 성보사
* 신편대역 동의보감 내경편, 허준, 법인문화사
* 동양의학개론, 김현제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