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Freud와 Erikson을 인간관, 기본가정, 자아를 보는 관점, 발달단계(성격발달) 등의 내용으로 각각의 차이점을 비교한 내용입니다. 간략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Freud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Erikson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이론(psychosocial theory)이라고 부르고 있다. 심리사회이론의 또 다른 특성은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한 점이다.

인간관에서 다른 점은 Freud는 인간행동이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인 본능적 힘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는 비관적 시각을 갖고 있다. 이에 반해 Erikson은 인간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가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또한 Freud는 인간의 성격은 생후 5년간의 경험이 성격의 기본구조를 형성하게 되고, 어렸을 때 성격은 성인기가 되어도 변화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이에 반하여 Erikson은 각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고, 그런 가우네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이처럼 Erikson은 인간의 발달은 끝이 없으며, 전체 생활주기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기본가정을 보면 Erikson은 행동이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을 표출하려 함으로써 동기화 된다는 Freud의 관점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Erikson은 인간의 행동이 ①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 ② 유능성에 대한 욕구(환경을 지배하려는 욕구) ③ 사회적 사건의 구조와 질서에 관한 욕구라는 세 가지 사회적 충동에 의해 시작된다고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