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교육]기술과 기능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기술과 기능의 차이점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열심히 준비한 과제이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문내용

기술과 기능을 규정하는 것으로 <적용설>과 <노동 수단 체계설>을 살펴보자.
먼저 <적용설>에 의하면 기술(技術)의 본질은 `생산적 실천에 있어서 객관적 법칙성의 의식적 적용`이고, 그것을 물질화하고 대상화한 것이 기술의 모든 형태이다. 이에 비하여 기능(技能)은, `생산적 실천에 있어서 주관적 법칙성의 의식적 적용`이라고 말한다. `기술은 객관적인 것이고 따라서 조직적 사회적인 것으로서 지식의 형태로 개인에서 개인에게로 전승할 수 있는 것`이지만, `기능은 주관적 심리적 개인적인 것이어서 숙련에 의하여 획득되는 것이다`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금속 가공에서 끌을 사용하여 절단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 끌의 종류와 쥐는 방법과 각도, 그리고 망치를 어떻게 잡고 힘을 가하여 망치를 두드리는가 하는 것은 ‘객관적 법칙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거기에는 지식으로서 설명되지 않는 숨겨진 법칙성이 있다. 끌이나 망치를 쥘 때 손의 촉감, 끌의 머리를 망치로 바르게 칠 때 손의 촉감 등 육체로 느껴지는 숨겨진 법칙성이 있다. 이러한 법칙성은 경험적 반복 훈련으로 쌓아올려서 개인 행위 속에서 파악될 수 있는 것이고 타인에게 객관적 지식으로 전할 수 없다. 그것은 그 개인만의 `주관적 법칙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