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 종교]종교인으로서 피타고라스-- 피타고라스는 사이비 교주였다?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학자로서 알려진 피타고라스의 다른 면모...
종교인으로서의 피타고라스..그리고 그의 학파에 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졸업 논문용으로나 팀 리폿 제출용으로 적당합니다.
종교관련 수업 중 A+ 받은 자료이니. 약간 수정하면 좋은 결과 있을것입니다.

목차

1. 피타고라스를 선택한 이유

2. 피타고라스는 어떤 인물이었는가?

3. 피타고라스의 사상
1) ‘영혼불멸설’과 ‘전생윤회설’
2) ‘수(�’와 관련된 사상

4. 피타고라스 교단(피타고라스 학파)

5. 결론

본문내용

1. 피타고라스를 선택한 이유
예전에 지식검색 사이트를 활용한 모 프로그램에서 피타고라스가 사이비 교주였다는 내용이 방송되었던 적이 있었다. 단순히 수학자로만 알고 있던 피타고라스가 사이비 종교의 교주였다는 사실에 흥미를 느껴, 종교자 중에서도 피타고라스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했다. 피타고라스는 과연 정말로 사이비 교주였을까? 그의 사상은 분명히 신비스러운 부분이 있었고, 또한 그가 창설한 ‘피타고라스 교단’의 집단이 지키는 계율은 독특하고 이상하게 보이는 것이었기에 지금 우리의 기준에서 볼 때 사이비 종교라고 할 수도 있다. 따라서 그의 사상 중 종교에 관련된 부분과 ‘피타고라스 교단’이 과연 어떠한 생활을 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2. 피타고라스는 어떤 인물이었는가?
지금으로부터 2600년쯤 전 에게 해 연안의 사모스(samos)라는 조그만 섬에서 정말 현명했고 비범했던 한 인간이 태어났는데, 우리는 그를 피타고라스라는 이름으로 기억하고 있다. 피타고라스는 중학교 수학시간에 배우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인해 우리에게 친숙한 인물이다. 수학자요 철학자였을 뿐 아니라 신비주의자였던 피타고라스는 서양의 합리주의에 동방으로부터 배운 신비주의를 합쳐 독특한 철학 겸 과학 겸 종교를 만들었다.
우리는 그와 그의 추종자들이 여러 군데에서 긁어모은 지식으로부터 그의 새로운 철학적 시도에 나타나는 불완전하지만 매혹적인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폴리크라테스(Polycrates)의 폭정 기간에 이오니아 또는 사모스 섬의 상황에 만족할 수 없었던 피타고라스는 남부 이태리로 이주하여 크로톤이라는 도시에 정착하였다. 그곳에서의 그의 능동적인 철학 활동은 대개 기원전 525에서 500년 사이에 이루어졌다고 역사가들은 기록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