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학교 교육의 필요성 및 문제점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육학 개론

목차

1. 학생들은 무엇을 위하여 학교를 떠나는가?
2. 학생들은 왜 학교를 떠나가는가?
3. 학교는 과연 불필요한 곳인가?

본문내용

1. 학생들은 무엇을 위하여 학교를 떠나는가?
(떠나는 학생들의 유형 분류)


학교중퇴란 정규 학교에 다니던 학생이 비행, 질병, 가계곤란,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재학중에 자의나 타의로 인해 소정의 학교 교육 과정을 마치지 못하고 학교를 그만두는 것이며, 사회적으로 졸업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일종의 사회 일탈 현상이다.
학교 중퇴는 자의로 인한 자퇴(권고퇴학도 포함), 타의로 인한 제적(명령퇴학)의 두 가지로 논의되고 있다. 자퇴와 제적은 본인의 의사에 따른 것인지, 아니면 학교에 의해 퇴학당한 것인가의 구분으로 이것은 자신이 다니던 학교나 동일한 수준의 학교로 복학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를 가진다.

미국의 National Advisory Council에서 1975년에 발표한 한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학교를 그만두는 중퇴생들을 보면 다음과 같은 큰 특징을 보인다고 한다.

① 학교에 부적응으로 학업성적이 부진하여 학업에 대한 동기와 열의가 미약한 경향을 보이며 학교를 결석하거나 지각하는 일이 많다.
② 장래에 대한 계획이 없거나 부족하다.
③ 일반적으로 불우한 가정 출신이 많다.
④ 비행 성향이 높다.

대략적으로 초등학교 학생의 5%정도, 중학생의 약 2%정도에서 이러한 모습을 보인다. 학교생활 중 중도에 탈락하는 학교 탈락자의 문제는 점점 진로교육의 중요한 문제로 잇슈 되고 있다. 전문대학 이상에서의 탈락자의 이유는 취업과 편.입학을 위한 건강한 일시적 재충전을 위한 휴식일 수 있으나, 청소년 층인 중, 고등학생의 탈락은 심각한 사회 문제를 일으킨다.
학생들의 중퇴 원인을 살표보자.
(1) 엄격한 학교 규율 (53.3%)
(2) 불량한 교우관계 (50.6%)
(3) 학교문제 (59.9%)
(4)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상실(48.5%)

이러한 현상은 학교규율, 입시위주의 획일적 교육 등의 폐쇄적인 학교구조로부터 초래된 학교문제로 해석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