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도시안전정책]볼케이노(Volcano)를 보고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도시안전정책수업 레포트 \

목차

● 영화의 줄거리
◆ 영화속에서의 사람들의 재난 대처
▲ 결론

본문내용

◆ 영화속에서의 사람들의 재난 대처
영화가 시작하면서 비상대책반이 무엇인지의 의미를 알려주는데 다음과 같다. “비상대책반(The Office Of Emergency Management (O.E.M))은 LA시의 상설기구로 긴급사태나 자연 재해시 반장이 시의 전 재원을 통재할 권한을 갖는다."라고 나온다. 그래서 비상대책반의 반장인 주인공 로크는 재난의 발생시부터 일어나는 모든 일을 관장할 권한이 있으므로 알 수 없는 재난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여 해결하기 위해 힘쓴다. 주인공 로크는 원인의 규명을 위해 현장으로 직접 달려와 원인을 파악하려 했지만 현장파견팀에 알 수 없는 위기가 닥치면서 직접적인 원인을 파악하지 못해 지질학자인 에이미반즈 박사를 불러 들이고 관련기관 사람들과의 토의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역시 재난의 발생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즉각적인 현장위주의 업무와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에이미반즈 박사의 재난원인이 화산활동으로 인한 것임을 알았을 때 이미 화산활동은 시작되었다. 비상대책반의 긴급 비상회의가 시작되고 매스컴에서 방송을 할쯤 도시는 화산의 폭발과 함께 아름다울 정도의 용암이 분출하기 시작하면서 도시와 관련된 많은 시설들을 파괴시키면서 복합적인 재난을 가지고 오면서 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재난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세워놓은 듯 이모든 상황들이 비상대책반의 중앙시스템을 통해 관찰되어 지고 있었다. 하지만 자연의 힘 앞에서는 버거운지 용암은 모든 것을 휩쓸고 이제 벌어진 일을 얼마나 신속하게 대응하느냐에 달려있었다. 여기에서 주인공 로크의 활약상이 나오는데 용암이 더 이상 흘러 도시를 파괴하는 것을 막기위해 캘리포니아 전 지역의 소방차와 수백대의 헬기를 이용, 방호벽을 막고 용암의 흐름을 차단한다는 작전을 수립한다. 비록 영화속이지만 실제 재난 발생시 비상대책반의 반장의 권한을 얼마나 잘 활용하며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할 능력을 갖추었지? 한 개인의 리더쉽도 재난발생을 막는데 큰 몫을 한다는 것을 느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