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생활문화]프랑스 음식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식생활 과목을 들으면서 썼던 레포트입니다. 프랑스 음식에 대한 역사와 음식종류, 지방특색등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목차

1. 프랑스 음식의 역사

2. 프랑스 요리의 지방적 특색

- 일 드 프랑스
- 리옹 부르고뉴
- 노르망디
- 알자스
- 프로방스 코트다쥐르
- 브르타뉴
- 랑그독

3. 프랑스의 음식 습관

4. 프랑스 음식의 종류
- 오뇽 그라티네 스프
- 달팽이
- 쇠고기 포도주 찜
- 생굴
- 해물 모듬
- 광어 양상추 말이
- 프랑스식 새우튀김
- 양송이 크림을 얹은 소안심요리

5. 프랑스의 포도주
- 보르도 포도주
- 부르고뉴 포도주
- 알자스 포도주
- 발레 뒤 론 포도주
- 발레 드 라 루아르 포도주
- 상파뉴 포도주

본문내용

1. 프랑스 음식의 역사
프랑스 요리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배경과 함께 미식가와 요리의 발전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한다.
현재의 프랑스는 옛날 골 족이 살던 곳이다. 골 족의 입맛은 거칠었으며, 또 그 후에 골에 이동해온 프랑스 족은 그대로 골인의 음식법을 이어받았다. 그러나 고대 로마 요리의 영향은 피할 수 없는 것이어서, 그 땅의 산물로 고대 로마 문화의 기술을 빌어 만들어낸 것이 프랑스 요리의 출발점이었다. 전쟁과 역경과 기근이 계속된 중세에는 프랑스 요리의 원형이라고 할 만한 것은 수도원이나 승원의 피난처를 찾았다가 그 암흑시대가 사라지자 요리는 승려의 손을 떠나 그 지방 특유의 요리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탈리아 카트린 메디치가 앙리 2세에게 출가할 당시 미개의 나라 프랑스로 솜씨가 뛰어난 조리사를 데리고 간 후부터 이탈리아 요리가 전해져, 프랑스 요리사의 르네상스가 되었다. 그 이탈리아의 조리사에게서 프랑스 궁중의 요리사가 배웠고, 다시 파리에 요리 학교가 생겨 많은 요리사가 양성되었다. 미각이 발달된 인종이었다는 것과 항상 더운 지역과 비교적 광대하고 비옥한 토지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재료와 해산물, 그리고 요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좋은 술이 많은 것과 경제적인 여유 등의 요인들이 겹쳐서 프랑스 요리가 세계 2대 요리로 발달하는 계기가 되었다.처음에는 이 요리도 궁중 귀족의 것으로서, 일반 서민은 감히 넘겨다볼 수도 없었던 것이었지만, 프랑스 혁명 후 궁중과 귀족들을 위하여 요리하던 전문 요리사들이 시중에 나와 먹고 살기 위해 처음에는 우리나라 포장마차와 비슷한 집을,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돈을 번 후에 레스토랑을 차린 것이 발달의 계기가 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알자스>
알자스 평야는 보주 산지와 라인강 사이에 형성된 긴 계곡으로 폭은 25-30km이다. 전통적으로 곡물과 채소를 재배하는 광대한 평야, 포도가 잘 자라는 토질과 과수원, 생선이 많이 서식하는 작은 강 등의 여건들이 알자스를 풍요한 요리의 본고장으로 만들었다. 몽테뉴는 알자스 지방 사람들에 대해서 "그들은 거주보다 식사에 더 염려한다"고 종종 말했다. 요리를 살펴보면 양배추 절임, 알자스산 돼지고기(훈제한 비계, 스트라스부르산 소시지 햄) 등이 유명하다, 또 다른 요리로는 간이 들어간 파이가 있는데, 이 요리는 콩타느Contades 원수의 전속 요리사인 장 피에르 클로즈가 발명한 요리이며 쇠고기를 간 후 여러 향신료와 간을 넣어 몰드에 채운 다음 익혀서 차게 먹는다. 점심에 양상추의 간 파테 하나면 점심으로 훌륭한 식사가 된다. 우리의 경우 더운 음식을 꼭 먹어야 하는 반면, 서양에서는 찬 음식만으로 식사를 대신하기도 한다. 개구리와 가제도 이 지방 특산물로 유명하고 송어, 연어도 품질이 우수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