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교육]과학과 교수학습지도안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고등학교 화학1의 물의 정수과정 중 여과지에서 사용되는 화학적 원리에 대한 교수학습지도안입니다.

목차

1. 단원설정이유
2. 학습내용
3. 지도상의 유의점
4. 본시지도안

본문내용

Ⅰ. 설정 이유
우리 주위에는 수없이 많은 물질들이 있다. 이들 물질 중에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물은 모든 생명체가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물질이다. 우리가 마시는 깨끗한 물이 만들어 지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이용되는 화학적 원리에 대해 배움으로써 실생활에서화학이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Ⅱ. 학습 내용
1. 여과지
침전지에서 가라앉지 않은 미세한 불순물을 모래, 자갈 및 숯을 이용하여 제거한다.
2. 여과지에서 이용된 화학적 원리 - 흡착
1) 활성탄
숯의 일종으로 야자나무의 야자껍질을 450~500℃에서 1차로 태운 후, 그 탄화물을 1000~1200℃의 증기로 처리하여 기체화될 수 있는 모든 물질을 기화시킨다. 이 과정을 ‘활성화’라고 하는데, 이 과정이 끝나면 미세한 많은 구멍이 생성되어 흡착능력이 있는 물질이 된다. 이렇게 생성된 물질을 활성탄이라고 한다.
2) 흡착 : 접촉하고 있는 용액의 분자를 표면에 달라붙게 하는 물질의 성질
- 두 개의 상(相)이 접촉되는 계면에서 이루어지며, 각 상의 밀도가 내부와는 다르다. 예를 들면 용액에서는 고체와 접촉하는 계면부분 또는 공기와 접촉하는 표면 부분에서의 용질의 농도가 액 내부의 용질의 농도와 다르게 되는 현상을 흡착이라 한다. 또한 분자가 부착할 수 있도록 표면을 제공하는 물질을 흡착제라고 하고, 표면에 부착되는 분자를 피흡착제라고 한다. 흡착제는 다공성으로서 내부 표면이 대단히 크고 흡착성이 좋은 고체이다. 일반적으로 활성탄, Silica-gel, Molecular sieve, 활성 알루미나, 활성백토 등이 흡착제로 많이 사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