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자]몬테소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몬테소리 포트폴리오

목차

몬테소리 교육법 vs 전통적인 교육법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탄생
교육받지 못하는 아이들
의사에서 교육자로~ -Casa dei Bambini
Maria Montessori (1870~1952)
몬테소리 교육법 -몬테소리 교육의 다섯 영역
Maria Montessori 마리아 몬테소리는 누구인가?

본문내용

동료 의사 주세페 몬테사노와 사랑에 빠졌던 마리아는 그와의 사이에 아들 마리오를 낳았다. 그러나 두 사람은 결혼하지 않았다. 당시 미혼모는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존재였다. 아이는 은밀히 양부모에게 맡겨졌다. 어린이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그녀였지만, 정작 자신의 아이는 돌볼 수 없는 아이러니한 불행이 그녀에게 닥친 것이다. 이 즈음 마리아 몬테소리는 다시 대학으로 돌아가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하였다. 그녀는 이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어 1904년 로마대학 인류학과 교수가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그 자리에 머무르지 않았다. 자신의 아이를 키울 수 없었던 개인적 불행이 교육에 대한 관심을 승화시켜 그녀는 다시 한 번 교육자의 길을 선택했다. 1907년 그녀는 로마에서 가장 가난한 동네에 빈민들을 위한 탁아소를 세웠다. 2세에서 6세 사이의 어린이들이 바로 몬테소리가 세운 탁아소에서 보살핌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카사 데 밤비니, 즉 어린이의 집이라고 명명된 그녀의 탁아소에는 많은 아이들이 모여 들었다. 몬테소리는 의사 시절 정신지체 아동들을 교육하던 방법을 더욱 발전시켜 아이들에게 적용해 보았다. 결과는 예상 밖으로 훌륭했다. 작은 물건 하나만 있어도 아이들은 만지고 느끼며 스스로의 세계를 만들어 나갔고, 그것은 아이들의 지력을 향상시키고 감각을 풍부하게 만들 뿐 아니라, 인성교정도 시켜주었다. 무조건 아이들에게 가르치던 주입식 방법은 카사 데 밤비니에서는 배제되었다. 아이들의 인격을 그대로 존중하며 그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이 실시된 것도 이 때부터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