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송학]16대 대통령 선거에 대한 뉴스 보도의 공정성 연구 : 주요 방송 3사의 메인 뉴스보도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2.12 |등록일 2006.07.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02년 16대 대선 당시 주요 방송 3사(KBS, MBC, SBS)의 메인 뉴스보도를 중심으로 `대통령 선거에 대한 뉴스 보도의 공정성 연구`라는 주제로 작성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1. 조사표본
2. 조사항목
3. 연구방법
1) 각 후보별 보도 순서
2) 편향적 보도 기사의 수
3) 각 후보별 보도량
Ⅲ. 분석결과
1. 각 후보별 보도 순서
2. 편향적 보도 기사의 수
3. 각 후보별 보도량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치 후보자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보도는 특정 후보자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시킴으로써 선거 결과에 영향을 가져온다. 매스미디어가 유권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의견 지도자(opinion leader)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유권자의 투표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언론의 선거 예측 보도는 유권자의 투표 동향을 좌우하는 ‘아나운스 효과 (anounce effect)`를 낳을 수도 있다. 예측 보도의 근거가 되는 여론 조사의 대부분은 선거 전 중반에 실시되지만 종반 정세기사로 게재되고 거기다 기자의 주관적 정보 분석이 가미되면 유권자의 투표 방향을 좌우하는 효과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보통 언론에서 `우세`, `안정` 등이라고 보도하면 1만 표가 증가하고 `약간 우세`는 2천~3천 표가 증가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언론의 유권자에 대한 영향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것이며. 따라서 언론의 선거전에 대한 보도나 선거 예측 보도는 매우 신중을 가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16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연일 뉴스에서는 각 후보자의 선거 운동과 현재 유권자 동향에 대한 취재와 보도가 TOP 기사를 장식하고 있다. 위의 내용을 상기해 볼 때 우리나라 방송 뉴스의 선거관련 보도는 과연 신중히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선거 보도에 있어서 신중을 가해야 한다는 것은 선거보도를 공정성 있게 해야 한다는 것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연 우리나라의 방송 뉴스에서의 선거보도가 공정성 있게 이루어지고 있느냐에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Ⅱ. 연구 방법

1. 조사 표본

우선 조사 대상으로 12월 첫째 주(2002년 12월 1일~12월 7일) 주요 방송 3사의 메인 뉴스 프로그램에 보도된 대선 관련 기사를 모집단(population)으로 선정하였다. 주요 방송 3사의 메인 뉴스 프로그램이라 함은 KBS의 『KBS 뉴스 9시』, MBC의 『MBC 뉴스데스크』, 그리고 SBS의 『SBS 8시 뉴스』를 말하며 각 방송사의 메인 뉴스가 선정된 이유는 그 날 그 날의 뉴스를 종합적으로 심층 보도하는 각 방송사의 대표 뉴스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우룡․정인숙 공저. 1995.《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 서울.
한국언론학회 편. 1994. 《언론학 원론》. 범우사. 서울.
이흥기 편저. 1987. 《선거와 정치광고》. 나남. 서울.
김경모, 2000. 《중앙일간지 국제면의 기사 성정 유사성에 관한 연구 : 국제뉴스 보도 의 조직적 결정 요인》. 한국언론학회 2000년 봄철 정기 학술 발표 대회.
Denis McQuail, 양동한․강미은․도준호 공역. 2002 《Mass Communication Theory》. 나남, 서울.
다운로드 맨위로